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미선 후보자 남편 오충진이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에 '공개토론' 제안했다

자유한국당은 검찰에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고발할 예정이다.

주광덕 의원이 지난 2월20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 및 김경수 드루킹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광덕 의원이 지난 2월20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 및 김경수 드루킹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겨레/김경호 선임기자

“제 15년간의 제 주식거래내역 중 어떤 대상에 대해서라도 토론과 검증을 하고 해명하고 싶다. 부디 저의 제의를 회피하지 마시고 토론에 응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와 그 배우자의 주식거래 관련 의혹을 제기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을 향해, 배우자인 오충진 변호사가 방송을 통한 ‘맞장’ 토론을 제안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쯤되면 도대체 누가 후보자인지 헷갈린다”며 비판하는 논평을 냈다. 이 후보자 쪽이 의혹 제기에 정면 반박으로 대응하면서, 한국당과 ‘맞불’ 여론전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오 변호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광덕 의원이 제기한 이해충돌 의혹, 내부정보 거래이용 의혹 등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방송사가 제안한 ‘맞장 토론’에 응해달라고 부탁하는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그는 거래정지 결정 2주 전에 삼광글라스 주식 일부를 매도한 것을 주 의원이 문제삼은 데 대해 “특별한 미공개 정보를 얻었고 이용하려 했다면 가지고 있던 주식의 반도 안되는 일부만 팔았겠느냐”고 반박했고, “15년 가까이 거래해 온 내역 중 운이 좋아 비교적 단기에 30%, 40% 수익을 올린 경우들을 몇 개 추려 공격하지만, 반대로 손해를 본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해명했다.

이어 “11일 MBC로부터 맞장토론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전화를 받고 흔쾌히 수락했는데, 의원님께서 연락이 없어 방송 기회를 만들 수 없다고 한다”며 “저와 후보자의 입장에서는 모든 명예가 달려있는 문제로서 반드시 의혹을 명쾌하게 해소하여야 하며 끝까지 싸울 수 밖에 없는 상황” “부디 제의를 회피하지 말고 토론에 응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썼다. 오 변호사는 주 의원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 사이다.

이미선 후보자의 배우자인 오 변호사는 지난 12일 라디오 인터뷰 등에 출연해 불법성 논란과 내부거래 의혹들을 해명하는 등, 적극적 행보에 나섰다. 이 후보자가 보유한 주식도 매각했다. 정부여당에서는 불법 행위가 없는만큼 이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서둘러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정의당은 사실상 지지 쪽으로 돌아섰으며, 주식 매각 이후 민주평화당 중진인 박지원 의원도 당론과는 별개로 옹호 입장을 표명하는 등 앞서 임명반대 여론도 주춤한 기류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이미선 구하기’에 나선 청와대를 향한 맹공을 퍼붓고 있다. 13일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대통령은 주말동안 결단하라”는 논평을 내어 이 후보자의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14일에는 민경욱 대변인이 논평을 내고 “후보자의 배우자는 급기야 야당 청문위원에게 TV 방송토론을 제안하기까지 했다”며 “이러려면 차라리 청와대는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지금이라도 오 변호사를 후보자로 다시 지명하는 것이 낫다”고 비꼬았다.

자유한국당은 15일 검찰에 이 후보자를 고발하는 한편, 바른미래당과 함께 금융위원회에 이 후보자 쪽의 주식 거래에 대한 수사 의뢰를 요청할 예정이어서 이 후보자 임명을 둘러싼 여야 대치는 한결 강경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야 대치 상황에서도 “보이콧은 없다”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입장이다. 4월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인사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여론화하는 한편, 야당이 정쟁에 골몰해 민생을 외면한다는 ‘야당 책임론’으로 번지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전략이다.

오충진 변호사의 페이스북 글

존경하는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님께,

안녕하십니까.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남편인 오충진 변호사입니다. 의원님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 사이인데, 이렇게 공방을 벌이는 악연을 맺게 되어 매우 유감입니다.

후보자의 아버지는 이용업에 종사하셨고, 저의 아버지는 지방직 공무원이셨습니다. 저희 부부는 1999년에 법관으로 임용된 후 봉급을 저축하면서 자산을 형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현재의 자산을 형성하여 왔는지 전 과정은 해마다 연초에 공직자재산등록을 한 것을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후보자는 아이들 양육이나 교육에만 관심이 있을 뿐 저축이나 투자에는 관심이 없어서, 남편인 제가 저축과 투자를 전담해 왔습니다. 저는 적금을 통해 목돈이 마련된 2004년부터 주식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 명의 계좌로 투자를 하다가 2011년경 주식투자 규모가 상당히 늘면서 후보자 몫에 해당하는 부분을 후보자 명의로 돌리고 투자를 해 왔습니다. 제가 2010년에 변호사가 된 후부터는 시간도 되고 연봉도 상당한 액수가 되어 투자 규모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냥 강남에 괜찮은 아파트나 한 채 사서 35억 짜리 하나 가지고 있었으면 이렇게 욕먹을 일이 아니었을 것인데 후회가 막심합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부터 부동산 투자로 얻는 소득은 불로소득이라고 생각하였고, 그래도 보다 윤리적인 투자방법이 주식투자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빌라 한 채와 예금 외에는 대부분 자산을 주식으로 가지고 있게 된 것입니다. 자산의 83%가 주식이니 어쩌니 하는 것이 왜 비난받을 일인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나름 윤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정직하게 노력해 왔는데, 후보자인 아내에게 누를 끼치게 되어 괴로울 뿐입니다.

저는 주식투자 과정에서 불법이나 편법을 동원한 일은 전혀 없으며, 기업분석을 통해 투자 대상을 발굴하는 데 정직하게 노력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재미도 있고 일부 저의 재능과 적성에 맞는 부분이 있어 더욱 빠져들게 되었을 뿐입니다.

의원님께서는 후보자의 청문회 전날부터 지금까지 계속하여 저의 주식투자에 여러 불법이나 탈법이 의심된다고 여러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주식거래내역 전체를 제출하고 해명한 바와 같이, 불법이나 탈법은 전혀 없었습니다.

후보자가 보유 주식 관련 기업의 재판을 하였다고 이해충돌의 의혹을 제기한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는 판결문만 읽어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의원님도 변호사시지 않습니까. 그 사건을 쉽게 설명하면, 택시하고 버스의 충돌사고가 나서 원고인 택시 쪽 보험회사가 다친 승객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한 후 피고 버스 쪽 보험회사에게 돈을 물어내라고 한 사건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 사건에서 원고와 피고 보험회사 중 누가 이기더라도, 택시 회사는 아무 이해관계가 없습니다. 후보자가 주식을 가진 회사는 위 택시 회사의 입장에 있었는데, 후보자가 한 판결에서 택시 쪽 보험회사가 졌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택시 회사의 보험료만 올라갈 가능성이 있어 불리한 판결일 뿐입니다.

제가 2주 뒤 거래정지가 된다는 정보를 미리 알고서 삼광글라스 3,800주를 매도하여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의혹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만약 제가 그런 특별한 미공개 정보를 얻었고 이를 이용하려고 하였다면, 가지고 있던 주식 전부를 팔았을 것이지 반도 안 되는 일부만 팔았을 리가 없습니다. 의원님도 상식적으로 알 수 있는 이런 부분을 왜 제외하고 소설을 쓰십니까.

의원님은 제가 매매과정에서 단기 차익을 얻은 경우를 들면서 내부자정보를 거래에 이용한 의심이 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제가 15년 가까이 거래해 온 내역 중 운이 좋아서 비교적 단기에 30, 40%의 수익을 올린 경우들을 몇 개 추려서 공격을 하시지만, 반대로 손해를 본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제가 매수한 후에 주가가 떨어지고 매도한 후에 주가가 오른 경우들에 관해서 100배도 더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손해를 본 케이스들은 왜 이야기를 하지 않으십니까. 의원님이 의심하듯이 내부자정보를 이용하고 회사 경영진과 연계된 사람이라면 그런 손해를 보지 않았을 것 아니겠습니까. 왜 전체를 보지 않고 편집해서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십니까. 저는 일개 변호사로서 내부자정보를 받을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의원님은 제가 주가조작 작전세력의 매매 행태를 보였다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의원님은, 일반인의 입장에 볼 때 제가 주식에 투자한 35억이라는 돈의 액수가 매우 크고 뭔가 특별한 정보가 있을 거라고 막연히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터무니없는 공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식을 조금이라도 거래해 본 사람이라면, 중견기업에 해당하는 이테크건설, 삼광글라스의 주가를 35억이라는 돈으로 조작하거나 작전을 할 수 있다고 누구도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대체 작전이 무슨 뜻인지 알고서 그런 공격을 하시는 것입니까.

후보자와 저는 의원님이 청문위원으로서 후보자의 도덕성을 검증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허위사실에 기초한 의혹 제기, 과도한 인신공격, 인격모독까지 허용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저는 4월 11일 저녁에 MBC로부터 의원님과 함께 맞장 토론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보려고 하는데 이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전화를 받고 다음날 흔쾌히 하겠다고 수락하였습니다. 그런데 의원님께서는 가타부타 연락이 없어서 방송 기회를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의원님께서 제기한 의혹들은 의원님의 입장에서는 ‘아니면 말고’라고 하면서 넘어갈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저와 후보자의 입장에서는 모든 명예가 달려 있는 문제로서 반드시 의혹을 명쾌하게 해소하여야 하며, 끝까지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저는 의원님만 동의하신다면 언제든지, 어떤 방식이든지, 15년간의 제 주식거래내역 중 어떤 대상에 대해서라도 토론과 검증을 하고 해명하고 싶습니다. 부디 저의 제의를 회피하지 마시고 토론에 응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19. 4. 13.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남편
오충진 변호사 올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정치 #한국당 #이미선 #헌법재판관 #오충진 #주광덕 #헌법재판관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