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회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대화 시한은 올해 말까지로 정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월 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미회담에 대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면서도 ‘빅 딜’을 주장하고 있는 미국에 새로운 계산법을 가지고 올 것을 촉구했다. 대화 시한도 올해 말까지로 정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1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 2일회의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1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 2일회의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조미(북미)사이에 뿌리깊은 적대감이 존재하고있는 조건에서 6·12조미공동성명을 이행해나가자면 쌍방이 서로의 일방적인 요구조건들을 내려놓고 각자의 이해관계에 부합되는 건설적인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협상의 의지를 밝히고 있는 데 대해선 ”우리는 하노이 조미수뇌회담과 같은 수뇌회담이 재현되는데 대하여서는 반갑지도 않고 할 의욕도 없다”면서도 ”미국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우리와 공유할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우리로서도 한 번은 더 해 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위원장은 ”그러나 지금 이 자리에서 생각해보면 그 무슨 제재해제 문제 때문에 목이 말라 미국과의 수뇌회담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어쨌든 올해 말까지는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볼 것이지만 지난번처럼 좋은 기회를 다시 얻기는 분명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에게 촉구한 ‘새로운 계산법’에 대해선 ”앞으로 조미 쌍방의 이해관계에 다같이 부응하고 서로에게 접수 가능한 공정한 내용이 지면에 씌여져야 나는 주저없이 그 합의문에 수표할 것”이라며 ”그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어떤 자세에서 어떤 계산법을 가지고 나오는 가에 달려있다”고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시정연설을 통해 남측에게 ‘공동선언’의 이행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내놓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은 남조선 당국에 ‘속도조절’을 노골적으로 강박하고 있고 북남합의 이행을 저들의 대조선 제재 압박 정책에 복종시키려고 각방으로 책동하고 있다”며 ”남조선(남측)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 통일을 바란다면 판문점상봉과 9월 평양상봉 때의 초심으로 되돌아와 북남선언의 성실한 리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성된 불미스러운 사태를 수습하고 북과 남이 힘들게 마련한 관계개선의 좋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그것이 평화와 통일의 의미있는 결실로 빛을 보게 하자면 자주정신을 흐리게 하는 사대적근성과 민족공동의 리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모든것을 북남관계 개선에 복종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남조선당국은 추세를 보아가며 좌고우면하고 분주다사한 행각을 재촉하며 오지랖넓은 ‘중재자‘,’촉진자′ 행세를 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일원으로서 제정신을 가지고 제가 할 소리는 당당히 하면서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되어야 한다”고 남측에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내부적으로는 경제발전 노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우리 국가의 근본이익에 배치되는 요구를 그 무슨 제재해제의 조건으로 (미국이) 내들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와 미국과의 대치는 어차피 장기성을 띄게 되어있다”며 ”장기간의 핵 위협을 핵으로 종식한 것처럼 적대세력들의 제재 돌풍은 자립. 자력의 열풍으로 쓸어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대건설사업을 더욱 힘있게 전개해야 할 것과 인민경제의 현대화, 정보화를 적극 실현하여 나라의 경제를 지식경제로 확고히 전환시켜야 할 것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하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