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5일부터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된다

최정호 국토, 김연철 통일부 후보자 청문회가 핵심이다

ⓒ뉴스1

여야가 25일부터 이어지는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에서 ‘2차 공방전’을 예고하고 있다. 국회는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통일부)·문성혁(해양수산부)·박양우(문화체육관광부), 27일 진영(행정안전부)·박영선(중소벤처기업부)·조동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보자의 인사청문이 예정됐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개각이 7개 부처의 수장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으로 사실상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데다, 청문 일정이 다가올수록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어 ‘역대급 청문 정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우여곡절 끝에 열린 3월 임시국회에서 여야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을 거치며 ‘감정싸움’을 벌이는 등 긴장을 고조시켜 온 상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들을 중심으로 ‘면도날 검증’을 벼르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기된 의혹이 과장·오해가 있거나 정치적인 것은 아닌지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대한 ‘역검증’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의 이목은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쏠리는 분위기다.

청문 일정의 첫 시작을 알리는 25일 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정권을 가리지 않고 단골소재로 꼽혀온 ‘부동산 투기‘가 또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특히 최 후보자가 집값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라는 점에서 야당은 ‘다주택자’ ‘갭 투자 의혹’ 등을 고리로 공세의 고삐를 옥죌 예정이다.

이튿날에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주요 표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외교안보정책의 실패를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은 김 후보자를 방어하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비핵화, 평화프로세스’가 근본에서 흔들린다고 보고 방어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7선과 5선의 이해찬, 박병석 의원을 빼고 전투력이 검증된 4선의 최재성 의원과 재선이 윤후덕 의원을 외교통일위원회에 배치했다. 

청문 정국의 대미를 장식할 27일에는 ‘현역불패’ 신화가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날은 현역 의원인 진영·박영선 후보의 인사청문이 예정됐다. 현역 의원들의 인사청문과 관련 야권은 논평을 통해 ”의원(이라고 해서) 봐주기는 없다”며 ”엄정하게 청문회에 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연철 #인사청문회 #최정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