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2019년 03월 11일 14시 50분 KST

테리 크루즈가 동성부모의 자녀는 ‘심각한 영양실조’라는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가끔은 트위터를 쉬어도 좋다.

Daniele Venturelli via Getty Images

배우 테리 크루즈가 9일에 동성부모의 자녀는 사랑에 있어 ‘심각한 영양실조’라는 트윗을 올렸다가 다음날 사과했다.

크루즈는 9일에 올린 어린이가 진정 잘 자라려면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랑 모두가 필요하다는 트윗에 대해 “다른 트윗에 대답한 것이었는데 잘못된 단어 선택이었다. 사과한다.”라고 트위터에 썼다. (원 트윗은 삭제된 상태다)

뉴욕 타임스에 실린 인권변호사 데레카 퍼넬의 ‘왜 오바마는 흑인 소년들을 꾸짖는가?’의 기명 논평을 크루즈가 2월 24일에 비판한 것이 발단이었다. 퍼넬은 오바마가 흑인 소년들에게 그들을 압제하는 체제를 해체하라고 격려하는 대신 ‘손가락을 까닥거리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쏟는다고 주장했다.

크루즈는 퍼넬이 여성으로서 ‘성공적인 젊은 남성’을 키우는 법에 대해 언급할 소양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녀가 어떻게 알겠는가? 당신은 우리와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 대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건 큰 차이다.”

만약 성공한 흑인 남성이 다음 세대의 젊은 흑인 남성들에게 조언해 줄 수 없다면, 누가 하겠는가? 길거리(THE STREET)가 할 것이다.

″또 하나 거슬리는 점은 이 기명 논평이 소년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성공적인 젊은이로 자라나는지에 대해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점이다. 그녀가 어떻게 알겠는가? 남성이 다른 남성을 책임져야 한다.”

 ”당신은 우리와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 대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그건 큰 차이다.”

크루즈는 자신이 당한 성폭력을 밝힌 후 미투 운동에서 선두 위치에 선 남성 활동가가 되었으나, 퍼넬의 자격에 의문을 제기하자 트위터에서는 곧바로 반발이 일었다.

“당신은 좋은 사람이지만, 이건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게 어떨까.” 캐나다 뉴스지 맥클린스의 에디터 앤드레이 도마이스가 쓴 트윗이다. “나는 흑인 가족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퍼뜨리고 자격이 있는 흑인 여성의 지위를 빼앗는데 반대한다.”

퍼넬은 6일에 자신의 글을 방어하며, 오바마는 ‘자기 아버지를 딱 한 번 만나봤고’ 딸이 둘 있지만 자기에겐 아들이 둘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나는 진심으로 혼란스럽다.” 퍼넬은 오바마가 흑인 소년들에게 충고를 해서는 안된다고 말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나는 오바마에겐 변화를 일으킬 힘이 있었으며 그의 힘과 충고가 서로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크루즈는 며칠 동안 퍼넬의 글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지켰으나, 트위터 상의 논의의 초점은 어린이들의 삶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쪽으로 옮겨갔다.

“동성커플과 싱글 부모도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다. 하지만 나는 부성과 모성은 인간성에 있어 비타민과 미네랄 같다고 믿는다. 부성과 모성을 어디에서 얻든 상관없다. 내 의도는 아버지의 사랑을 주려는 것이다.” 크루즈가 9일에 쓴 트윗이다.

일부 LGBTQ 커뮤니티 멤버들과 지지자들은 부모 역할에 대한 크루즈의 트윗을 비난이자 동성애 혐오적이라 보고 분노했다.

“사랑에는 젠더가 없다. 한 젠더만이 사랑해 준다고 아이가 굶주리지는 않을 것이다.” 한 트윗 유저의 반응이다.

크루즈는 “하지만 그들은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을 것”이라고 답해, 더욱 심한 반발이 일었고 다음날 크루즈는 사과했다.

크루즈는 예전에도 LGBTQ 커뮤니티에 대한 발언으로 비난 받은 적이 있다. 2018년 7월에 그는 ‘트랜스 혐오적’이라는 비난을 받은 발언 이후 아직도 “배우고 심사숙고하는 중”이라고 트위터에 썼다.

“트랜스젠더는 전혀 아무렇지도 않게 여겨지는데, TRANSRACIAL(인종을 초월하는 것)은 왜 절대 받아들여질 수 없는 일로 간주되는가?” 크루즈가 인스타그램에 썼던 글이다. 여러 해 동안 흑인 여성으로 가장해 오다 2015년에 지역 미디어에 의해 정체가 드러난 워싱턴주의 백인 여성 레이철 돌레살에 대한 언급임이 분명했다.

“테리… 아니야.” 작가 클라키샤 켄트가 썼던 트윗이다. “그 둘은 조금도 같지 않다. 그리고 더욱 나쁜 것은 트랜스레이셜 지지자들은 다른 인종으로 구성된 가족/입양 부모 자녀들로부터 의도적으로 그 단어를 빼앗으려고 했다. 나는 아주 실망했다.”

*허프포스트US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