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 이유에 대해 언급했다

'수억달러의 비용'을 문제 삼았다

ⓒMANAN VATSYAYANA via Getty Images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관련해 ”여기에는 수억달러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미 포기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나는 이런 군사훈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분간 재개할 뜻이 없다는 점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 이유가 ”대단히 높은 비용” 때문이라는 사실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다른 나라를 지키기 위해 미국이 수억달러의 비용을 들여 군사훈련을 하는 게 불공정하다고 생각한다”며 ”(연합군사훈련을 재개하려면) 한국이 비용을 좀더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미국은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 당시 한미 군사훈련의 중단을 발표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에 예정된 을지훈련 등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모두 중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과의 관계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나는 문 대통령을 좋아하고 있다. 우리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면 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 등과 관련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트럼프 #정상회담 #군사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