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우울증은 당신을 늘 피곤하게 만든다 (+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상담 치료, 인지 행동 치료, 약물치료 등을 해야 할 수 있다. 이상한 일이 아니다. 여러 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이 늘 피로를 느낀다. 일시적이거나 특정 상황에 따른 피로일 수 있지만, 사실 우울증과 같은 더 큰 문제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다.

2018년의 데이터에 따르면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의 90% 이상이 피로를 느낀다고 한다. (우울증의 다른 징후로는 기분이 좋지 않거나, 침잠, 집중 문제 등이 있다.)

미국 카이저 퍼머넌트 병원의 정신 건강 및 웰니스 담당자인 정신과 의사 돈 모데카이는 우울증을 앓는 경우 일반적 피로가 아니라 “최소 2주 동안 거의 온종일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우울증이 심신을 약화시키는 피로를 부르는 이유 중 하나는 “우울증이 각성과 보상 체계와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모데카이는 말한다. 즉 우울증이 생리적으로 에너지 수준에 영향을 준다는 뜻이다.

또한 우울증은 수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잠들기 어렵거나, 수면 상태를 지속하기 힘들거나, 너무 일찍 일어나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는 등”이라고 매사추세츠의 임상 심리학자 사리 차이트는 말한다.

우울증은 동기 부여에도 지장을 준다. 육체적, 감정적으로 간단한 일들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차이트는 말한다. 일하러 가기 위해 옷 입기, 장 보기, 동료들에게 인사하기 등이 엄청나게 힘든 일로 느껴질 수 있다. 또한 혼란스럽고 제대로 사고할 수 없는 상태가 돼, 결정을 내리거나 업무 집중에 에너지를 더욱 많이 써야 한다고 한다.

우울증과 피로의 관계는 순환적일 수 있다. “우울증을 앓으며 일상생활을 하려고 자신을 밀어붙이는 사람은 그 결과 더 심한 피로를 경험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다. 이 패턴이 반복된다.” 차이트의 말이다.

“피로는 “우울증의 원인이라기보다 증상일 가능성이 더 크다”는 걸 상기해야 한다고 모데카이는 말한다.”

그러나 만성적 스트레스, 만성 질병, 수면 무호흡증이나 불면증 등의 수면 장애로 늘 피로하다면 우울증에 걸리게 될 가능성이 더 커질 수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늘 피곤하다면 삶에 집중하기 힘들 가능성이 크다.” 차이트의 말이다. 그 결과 사교 생활이 적어지거나, 일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식성이나 운동 패턴이 바뀔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우울증 때문에 극도의 피로를 겪든, 일시적으로 지쳤든 간에 전반적 웰빙을 높여야 한다.

피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일단 피로의 원인을 알아내야 한다고 차이트는 말한다. 최근의 습관, 행동 루틴, 정신 상태를 살펴라. 스트레스, 수면 부족, 질병 등 피로의 원인을 찾아냈다면 라이프스타일을 보다 건강하게 만들라.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이다. 성인 대부분은 매일 최소 7~9시간 동안 숙면을 취해야 한다고 모데카이는 말한다. 숙면을 위해서는 정오 이후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잠들기 전 알코올 섭취를 금해야 한다고 한다. 스마트폰의 불빛은 멜라토닌 분비를 막고 잠들기 힘들게 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는 스마트 장비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

업무량과 일정을 확인하라.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느낀다면 “업무량에 제한을 두고 무리하지 않도록 변화를 주라.”고 차이트는 말한다. 사람들을 만나는 약속을 줄이거나 지나치게 힘든 직장 프로젝트에서 빠지거나, 매주 자기 돌봄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매주 몇 번씩은 꼭 운동하라. 피곤한데 운동을 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육체 활동을 하면 궁극적으로는 에너지 수준이 높아진다.”고 차이트는 말한다.

“수면, 일, 운동 습관을 바꿨는데도 2주 뒤 피곤함을 느낀다면 “병원에 가서 우울증인지, 치료가 필요한지 알아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차이트는 말한다.”

에어로빅과 수면 등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우울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모데카이는 말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은 이와 함께 대화 치료, 인지 행동 치료, 약 등의 조합이 필요할 수 있다. 이것은 정상이다. 긍정적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여러 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의사와 함께 당신과 맞는 치료법을 찾아보라.

본인이나 주변 사람을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경우 다음 전화번호로 24시간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자살예방핫라인 1577-0199 / 희망의 전화 129 / 생명의 전화 1588-9191 / 청소년 전화 1388) 생명의 전화 홈페이지(클릭)에서 우울 및 스트레스 척도를 자가진단 해볼 수 있다.

* 허프포스트 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