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정이 고 김용균씨 사망 후속대책을 발표했다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 이진우
  • 입력 2019.02.05 14:31
  • 수정 2019.02.06 16:41
ⓒ뉴스1

지난 연말 태안 발전소에서 숨진 고 김용균씨 사고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후속 대책 마련에 합의했다.

당정은 5일 오후 국회에서 고 김용균 노동자 사망 후속대책 당정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조사위원회의 조속한 구성, 연료·환경 설비 운전 분야에 대한 공공기관으로의 정규직 전환 등을 골자로 하는 ‘발전산업 안전강화 및 고용안정 TF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기존 ‘노사전협의체’에는 대표성 강화를 위해 근로자 대표를 추가 참여시킨다.

아래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의 발표문이다.

당정은 태안화력발전소 노동자 고 김용균 군과 유족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애도와 함께 진심어린 사과를 드립니다.

김용균 군의 죽음을 끝으로 위험을 하청업체에 전가하는 관행을 바로잡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첫 번째, 석탄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 진상규명위원회를 조속히 구성, 운영하여 사고가 발생한 구조적 원인을 조사하여 재발 방지 및 구조적, 근본적 개선 방안을 마련, 시행한다.

두 번째, 석탄발전소 작업 현장에서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2인 1조로 시행되는 긴급 안전수칙을 철저히 이행하고 적정 인원을 충원하도록 하는 한편 향후 공공기관 작업장 내에 발생하는 중대 재해 사고는 원, 하청을 불문하고 해당 기관장에게 엄중하게 책임을 묻는다. 

셋째, 금번 사고가 발생한 연료, 환경설비 운전 분야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으로의 정규직 전환을 조속히 매듭 짓는다. 전환 방식, 임금 산정, 근로조건 등 구체적 사항은 발전 5사의 노사전 통합협의체를 통해 논의키로 한다.

넷째, 정상 정비분야는 노사전 통합협의체를 구성하여 위험의 외주화 방지라는 원칙 하에 세부 업무 영역을 분석하여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 근로자의 처우 및 정규직화 여부 등 고용의 안전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다섯째, 당정은 이상의 방안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가칭 발전산업안전강화 및 고용안정 TF을 구성, 운영, 지원한다. 

이상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 #김용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