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콩에서 중국인 관광객 반대 시위가 열렸다

“홍콩인들은 중국인들을 환영하지 않는다”

홍콩의 운동가들이 '우리는 중국인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피켓을 들고 중국인의 홍콩 방문에 항의하고 있다.
홍콩의 운동가들이 "우리는 중국인을 환영하지 않는다"는 피켓을 들고 중국인의 홍콩 방문에 항의하고 있다. ⓒSCMP 캡쳐

홍콩에서 중국 본토 관광객들을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는 등 반중국 정서가 확산되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 3일 10명의 시위대가 홍콩 튠문의 버스터미널에 모여 중국 관광객들에게 집에서 새해를 보낼 것을 촉구했다. 중국은 4일부터 10일까지 춘절(중국 설날) 연휴 기간이다. 

시위대는 ”더 이상 홍콩에 오지 마라. 본토인들은 식품 안전을 강화하고 관세를 낮춰 본토에서 물건을 구입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위대는 이뿐 아니라 “버스는 화물차가 아니다”는 피켓도 선보였다. 버스는 화물차가 아니라는 뜻은 버스에 화물을 실으면 안된다는 의미로, 중국 관광객들을 화물로 비하하는 것이다.

ⓒSCMP 캡쳐

홍콩인들은 홍콩 반환 이후 중국인 관광객들로 길거리가 소란할 뿐만 아니라 집값도 많이 올랐다며 대규모 중국인 관광객 유입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홍콩 방문객은 6510만 명이었으며, 이중 78%가 중국인이다. 이는 하루에 14만 명의 중국인들이 홍콩 관광에 나선다는 얘기다. 이로 인해 홍콩인들은 쇼핑몰이나 길거리가 너무 북적거려 평화로운 삶이 깨졌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날 시위에 나선 시위대는 중국 관광객을 금지할 수 없다면 유입되는 수라도 줄여 줄 것을 요구했다.

이 시위를 본 중국인들 또한 분노를 표출했다. 설 연휴를 맞아 베이징에서 가족과 함께 홍콩여행을 왔다는 위졘웨이는 “홍콩 시민들이 느끼는 고통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분노를 중국 관광객이 아닌 홍콩 정부에 표출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없다면 홍콩은 물도 구할 수 없을 것”이라며 “중국이 물을 끊으면 홍콩은 곧바로 고사하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홍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