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르가즘을 느낄 때 벌어질 수 있는 의외의 일 6가지

두통부터 울음, 재채기, 다리 떨림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Vizerskaya via Getty Images

오르가즘에 이르는 과정은 즐거우면서도 상당 부분 예측 가능하다. 감각이 점점 쌓여간다. 엄지발가락을 오므리게 만드는 수축이 일어나고, 웰빙과 휴식의 기분이 뒤따른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때가 있다. 갑자기 두통이 느껴지거나 재채기, 울음이 유발되기도 한다. (오르가즘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아 일부 현상들의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자들이 보유한 데이터는 작은 크기의 샘플에 기반하고 있다.)

오르가즘을 느낄 때 일어날 수 있는 의외의 일 중 일부만을 아래에 모았다. 드문 것도, 제법 흔한 것도 있다. 인체란 참으로 신비한 것이다.

 

1. 두통을 느낄 수 있다

쾌감이 폭발한 뒤 두통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마요클리닉에 의하면 오르가즘 이후의 두통은 남성들,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고 한다. 대부분의 경우 몇 분 안에 사라지지만, 몇 시간, 심지어 며칠씩 계속되기도 한다.

“흥분할 때 둔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있기도 하지만, [이를 경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르가즘 직전이나 오르가즘 중에 갑자기 심한 두통을 느낀다고 말한다.” 오르가즘에 대한 책을 쓴 로리 민츠가 허프포스트에 전했다.

두통의 원인은 아직 완벽하게 규명되지 못했다. 다만 몇몇 전문가들은 섹스 중 신체에 아드레날린이 급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섹스 두통은 대부분 걱정할 일이 아니나, 구토와 목의 뻣뻣함 등이 함께 느껴진다면 건강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의심이 간다면 병원에 가보자.

2. 울게 될 수 있다

오르가즘 직후의 황홀감을 느끼고 있는데 갑자기 눈물이 주르륵 흐른다. 무슨 뜻일까? 전문가들도 정확한 이유는 모르나, 섹스 중 겪는 심리적· 생리적 변화들을 생각하면 크게 놀랄 일은 아니라고 말한다. 상당히 흔한 일이니 안심해도 좋다.

“성교 후 불쾌감이라 불린다. 오르가즘 후 슬픔이나 압도감을 느끼고, 눈물이 나거나 감정적으로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있다.” 섹스 치료사 바네사 마린이 허프포스트에 전했다.

섹스 후 눈물이 나는 사람들은 파트너와의 관계에 숨은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걱정할 수도 있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친밀하고 사랑이 있는 관계에서 가장 자주 일어나며, 행복한 감정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이 관계가 사실 행복하지 않다’ 등 다른 이유가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면, 믿고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나 치료사와 상의해 보는 것도 좋다.”

ⓒGill Copeland via Getty Images

성적 트라우마 생존자의 경우 성교 후 불쾌감을(좋은 섹스였다 해도) 경험할 수 있다.

“섹스 후 수치, 죄책감, 슬픔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면 치료사를 만나보는 것도 좋다. 이런 감정들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깨닫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심리학자이자 섹스 치료사 레이철 니들이 조언했다.

3. 극도의 희열을 느낄 수 있다

오르가즘은 일반적으로 아주 기분이 좋다. 그러나 섹스 후 유독 좋은 기분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엄청나게 강렬한 희열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기분이 굉장히 좋아지고, 긍정적인 기분이 들며 자존감도 커진다. 오르가즘이 사람에 따라 다른 반응을 끌어내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4. 재채기가 나올 수 있다  

아… 아… 아츄! 널 보면 재채기가 나올 것 같아? 오르가즘을 느끼면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자율 신경계에서 합선이 일어났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다.

이 현상을 연구한 이비인후과의 마흐무드 부타 박사는 “인간의 뇌는 자동적인 반응들을 헷갈릴 때가 있다.”고 스플린터에 전했다.

5. 다리가 떨릴 수 있다

오르가즘을 느낀 뒤 다리가 떨렸다는 여성들이 있었다. 절정을 느끼는 도중에는 성기 주위뿐 아니라 전신 근육의 긴장이 심해진다. 섹스가 끝나고 긴장이 풀어지면 쥐가 나거나, 떨리거나, 수축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일을 겪게 되면 물을 마시고 바나나, 아보카도, 요거트 등 칼륨이 포함된 음식을 먹어보라.

“다리가 떨리면 꼭 수분을 보충하라.” 산부인과의 제시카 윌리엄스가 말했다. “그리고 즐기라!”

ⓒPhotoboyko via Getty Images

6. 독감에 걸린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오르가즘 후 질병 증후군’(POIS; post-orgasm illness syndrome)은 남성이 사정 후 열, 피로감, 코막힘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경험하는 드문 증후군이다.

POIS의 원인에 대해 알려진 것은 많지 않으나, ‘자가면역 장애정액 알레르기와 관련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고 유전병 및 희귀병 정보 센터는 밝히고 있다.

툴레인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POIS는 “성적 접촉을 제한하고, 연애 가능성을 줄이고, 성애를 피하려는 내적 분투를 만들고, 일정에 영향을 주는 등 환자의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국제성의학회는 오르가즘을 느낀 후 감기에 걸린 듯한 증상을 경험할 경우 병원에 가보기를 권한다.

* 허프포스트 US의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섹스 #커플 #오르가즘 #두통 #슬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