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2019년 01월 18일 10시 49분 KST | 업데이트됨 2019년 01월 18일 10시 50분 KST

트럼프가 국정연설 연기 요청한 하원의장의 해외순방을 취소해버렸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해외순방은 '안보상 우려'로 비공개 상태였다.

Bloomberg via Getty Images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 캘리포니아) 일행을 태울 예정이었던 미국 공군 버스가 워싱턴DC 의사당 건물 앞에 서있다. 2019년 1월17일.

17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정부 셧다운(일시 업무정지) 사태가 해소될 때까지 신년 국정연설(the State of the Union)을 연기하라는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민주당, 캘리포니아)의 요청에 ‘보복’을 가했다.

앞서 펠로시 의장은 셧다운 때문에 비밀경호국과 국토안보부에 예산이 지급되지 않고 있는 만큼 경호상 우려가 있다며 29일로 예정되어 있는 국정연설을 연기하거나 서한으로 대체해야 한다고 공식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같은 요청에 응하는 대신 브뤼셀, 이집트, 아프가니스탄으로 향할 예정이었던 펠로시 의장의 해외순방을 취소한다고 통보했다. 군용기 사용 승인 요청을 거절한 것이다. (펠로시 의장 측은 이집트 방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에게 보낸 서한은 다음과 같다.

친애하는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님께,

브뤼셀, 이집트, 아프가니스탄을 향하려던 의장님의 순방이 셧다운으로 인해 연기되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셧다운이 종료되면 이 7일 간의 일정을 재편성할 것입니다. 저는 80만명의 훌륭한 미국 (연방정부) 직원들이 급여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대외 행사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 전적으로 적절한 조치라는 데 의장님도 동의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또한 저는 이 기간 동안 의장님께서 워싱턴에 머물면서 셧다운을 끝내기 위해 저와 협상을 하고 저와 함께 국경 보안 강화 움직임에 동참하셨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의장님께서 민영 항공기를 이용해 순방을 떠나시고자 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의장님의 자유일 것입니다.

의장님을 곧 뵙기를 고대하며, 우리의 활짝 열려있고 위험한 우리 남부 국경이 간절히 필요로 하는 관심과 예산 지원, 안전 조치가 마침내 이뤄지는 것을 보게 되기를 더욱 고대합니다.

Bloomberg via Getty Images

 

‘셧다운 때문에 연기됐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과는 달리, 군용기 예산은 셧다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셧다운은 역대 최장 기간을 넘어선 데 이어 어느덧 27일째 이어지고 있다.

CBS와 폭스뉴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이 서한은 펠로시 의장이 출발하기 약 1시간 전에 나왔다. 

폴리티코의 의회 담당 존 브레스나한이 지적한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이 공개 서한에서 언급한 해외순방 일정은 ”안보상 우려 때문에 비공개” 상태가 유지되어 있었다.

펠로시 의장의 부비서실장 드류 해밀은 이번 순방이 그저 ”대외 행사 일정”이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을 반박했다.

″대표단은 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연합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 브뤼셀에서 NATO 고위 지도자들, 미군 지도자들, 핵심 동맹국들과 만날 예정이었다.” 

또 펠로시 의장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최전선에 있는 이들로부터 아주 중요한  국가안보 및 첩보 브리핑”을 받고 그들을 격려할 계획이었다고 해밀은 밝혔다.

미국 의회의 전통에 따라 하원의장은 대통령을 상·하원 합동의회에 초청해 연례 국정연설을 해달라고 요청한다. 펠로시 의장은 전날(16일) 보낸 서한에서 셧다운이 종료되지 않는 한 1월29일로 예정되어 있는 연설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펠로시 의장은 셧다운으로 인한 보안상 우려를 그 이유로 지목했다. 셧다운은 미국 비밀경호국과 국토안보부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일부 직원들은 지시에 따라 무급으로 근무하고 있다.

국토안보부는 대통령의 신년 국정연설을 ”비밀경호국이 수행하는 경호 작전들 중 가장 난해하고 물리적으로도 복잡하며, 3개월에서 18개월에 달하는 사전 계획이 필요한” 종류의 ”특별한 국가적 보안 행사”로 분류하고 있다.

 

* 허프포스트US의 Trump Cancels Pelosi’s Trip Overseas Amid State Of The Union Figh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