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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01월 18일 15시 51분 KST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면 버려야 할 13가지 생각

5. ”ㅇㅇ만 하면 행복해질거야”

1. ”나중에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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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미뤄둔 드라마를 정주행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 일을 미뤄뒀을 때 나중에 얻을 스트레스의 양은 더 클 수 있다.

해야 할 일의 체크리스트를 쓰는 습관이 없다면, 이제부터 가져보자. 실제 행동을 바꾸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2. 뭐든지 나쁜 결말을 맺으리라 생각하는 경향

나쁜 일이 연쇄적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불행한 기분을 더욱 키울 뿐이다. 

다음에는, 다른 일은 잘 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해보자.

 

3. ”나는 모자란 인간이야”

당신의 능력과 관계 없이 업무 성과나 인간 관계를 빠르게 악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나쁜 생각 중 하나다.

어렵더라도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갖는 훈련을 해보자.

 

4. ”자기를 위한 시간을 갖는 건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이나 하는 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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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를 타면 ”다른 사람을 돕기 전에 먼저 본인의 산소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안내한다. 이건 사실 인간의 삶에 대한 메타포가 되어야 한다. 항상 스스로를 먼저 도우라.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을 쓰고 싶은 타이밍에는 남의 부탁은 거절해도 좋다.

 

5. ”ㅇㅇ만 하면 행복해질거야”

다이어트, 결혼, 승진 같은 특정한 한 가지 성취에 이런 기대를 거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클 것이다. 또한 지금의 행복을 미루는 일이 될 수도 있다.

 

6. ”이런 감정을 느끼는 건 잘못된 거야”

누구나 남들과 다른 이유로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화가 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 만으로 기분이 훨씬 나아질 수 있다.

 

7. ”나만 빼고 다 행복해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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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는 사람들의 좋은 순간만 전시된다. 이 점을 유념하라. 누구에게나 좋은 순간과 나쁜 순간이 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와 좀 거리를 두라.

 

8. ”내가 하는 일이 항상 이렇지”

당신이 겪은 불운이나 불행은 인과 관계가 있어 일어난 것이지 오직 ‘당신이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 아니다. 세상이 스스로에게 부당하게 대우하고 있다고 억지 억울함을 키우지 말라.

 

9. ”ㅇㅇ처럼 생겼으면 좋겠다”

자기 관리도 다이어트도 나쁘지 않지만 모두 스스로를 예뻐하는 마음을 갖고 해야 한다. 자기 혐오에 빠지지 말라.

 

10. ”...했어야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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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생각이 드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런 말을 반복해서 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실망감을 더 자주 느끼는 방법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1. ”난 정말 멍청이야”

평소 스스로에 대해 마음에 드는 점이나, 잘하는 것들을 생각해두었다가 이 말이 튀어나올 때 대신 ”나는 00를 잘해”라고 말해보자.

 

12. ”그냥 해보기나 해야지”

″해봐야지” 대신 ”해야지”라고 말하자. 말에는 자기암시 효과가 있다. 스스로에게 ‘해본다’고 말하는 것은 이미 실패나 중단을 가정하고 있다는 뜻이다.

 

13. ”모든 게 완벽하지 않으면 아무 가치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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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생각을 ″내가 제대로 노력을 쏟은 일이라면 모두 그 과정에서 배울 게 있다”라는 생각으로 바꿔보자.

 

*허프포스트 미국판의 14 Toxic Thoughts To Let Go Of If You Want To Be Happier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