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 딜 브렉시트' 가능성에 한국 정부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시장 영향 제한적이다"

한영FTA 조기 체결 등에 나선다

ⓒStadtratte via Getty Images

영국 하원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 부결에 따라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국 정부도 긴장한 기색이다. 금융시장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변동성이 커질 경우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6일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열고 이날 새벽 영국 하원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부결된 유럽연합(EU)과 영국 정부의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해 논의했다.

영국 하원은 이날 찬성 202표, 반대 432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브렉시트 합의안 비준 동의를 부결시켰다. 이어 야당인 영국 노동당은 이날 테리사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까지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이 합의안 없이 유럽연합 경제권에서 벗어나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열린 것 뿐만 아니라, 브렉시트를 둘러싼 두번째 국민투표·영국 조기 총선 등 불확실성이 가중된 셈이다.

이호승 차관은 “이번 부결이 반드시 노딜 브렉시트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며 “메이 총리가 재신임될 경우 1월21일까지 플랜B를 제시하고 이를 표결하면 되고, 영국 정부가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해 가능한 노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황을 좀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합의안 부결이 당초 예상된 범위 안에 있었기 때문에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합의안 부결 소식이 전해진 뒤에도 미국과 영국 증시가 각각 0.7%, 0.6% 상승하는 등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다.

그러나 정부는 영국과의 교역에서 관세율 변동 등 불확실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둔 조처를 선제적으로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먼저 관계부처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향후 브렉시트 진행 상황과 국내외 금융시장·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시장 안전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브렉시트 이후 영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조기에 체결하기 위한 실무협의 등 사전 준비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영국도 브렉시트 이후 주요국과 교역·투자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신속하고 진지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브렉시트의 향후 시나리오와 영향, 대응방안에 대해 최선의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경제 #브렉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