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이드 폭행 박종철·접대부 요구 권도식' 논란의 예천군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

논란의 중심에 있는 박종철 의원은 사실상 잠적한 상태다.

ⓒ한겨레/김일우 기자

공무국외여행 중 각종 추태로 궁지에 몰린 경북 예천군의회가 진화를 위해 ‘박종철 제명 카드’를 꺼냈지만 성난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과 함께 의원 전원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주민들은 11일 예천에서 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겠다고 나섰다.

예천 주민들이 만든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 추진위원회’는 11일 오전 10시30분 예천군 예천읍 노하리 천보당 앞 네거리에서 예천군의원 전원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할 계획이다. 이들이 예천경찰서에 신고한 집회 예상 인원은 80명인데 집회 규모가 얼마나 될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봉화군농민회(회장 최한열)는 이형식 의장이 박 의원을 제명하겠다고 발표한 직후인 지난 9일 저녁 6시30분부터 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며 의장실을 떠나지 않고 있다. 예천군청 앞에서는 지난 9일에 이어 10일에도 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1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예천군의회 누리집 게시판에는 의원 전원 사퇴 요구와 함께 지역구 국회의원인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영주·문경·예천) 책임론까지 나오고 있다. 10일 새벽 의회 게시판에는 ‘장난치나, 꼬리 자르기라니’ ‘나머지는 잘못 없다 이거냐?’ ‘박종철만 나갈 게 아니라 전원 사퇴하라고’ ‘기초의원 공천권 가진 최교일 국회의원 책임지세요’ 등의 글이 올라왔다. 지난 8~10일 게시판에 올라온 항의 글은 3000건이 넘었다. 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 장석춘)은 이날 이번 사태에 대해 언론 첫 보도 9일 만에 사과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여행 가이드를 폭행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박 의원은 지금까지 의원직 사퇴를 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 그는 의회에도 나오지 않고 전화도 받지 않는 등 사실상 잠적한 상태다. 이 의장을 뺀 다른 의원들도 아예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가이드에게서 진술서 등을 받은 예천경찰서는 박 의원과 출석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예천에서 만난 여성 주민은 “다른 지역에 가면 부끄러워서 예천에 산다는 말을 못 한다. 매일 우리 지역 뉴스가 쏟아지는 것을 보고 자괴감이 든다. 이 정도 됐으면 모두 의회에서 나가는 게 맞다”고 한탄했다.

예천군의원 9명 전원과 의회사무과 공무원 5명은 지난달 20~29일 미국과 캐나다에 공무국외여행을 다녀왔다. 이후 박 의원이 현지에서 가이드를 폭행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또 권도식 의원이 가이드에게 여성 접대부를 찾았고, 의원들이 호텔에서 술을 마시고 소란을 피웠다는 주장까지 나와 여론이 악화됐다. <안동문화방송>은 박 의원이 가이드를 무차별 폭행하는 버스 폐회로텔레비전(CCTV) 영상을 지난 8일 공개했다. 영상에는 박 의원이 가이드를 폭행하는 동안 다른 의원들은 구경만 하는 장면이 담겼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권도식 #예천군의회 #박종철 부의장 #예천군의원 #예천군 #박종철 의원 #권도식 의원 #예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