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2019년 01월 14일 16시 46분 KST

전문가들이 말하는 '당신이 항상 피곤한 이유' 7가지

서칭 포 노말 ⑩: 요즘 왜 계속 피곤하죠?

eggeeggjiew via Getty Images

나는 왜 항상 피곤할까?

 

수면 부족

수면이 중요하다는 건 다 알지만, 항상 마음처럼 충분히 자긴 힘들다. 여기에는 많이 자면 게으른 것이라는 사회적 인식도 한 몫 한다. 

“우리는 수면 부족 사회에서 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7~9시간의 수면이 필요한데 그만큼 자지 못한다.” 토론토 서니브룩 연구소 수면 장애 클리닉 소속 브라이언 머레이 박사의 말이다.

 

운동 부족, 나쁜 식단

점점 운동량을 늘려가면 숙면 시간도 점점 길어진다는 여러연구 결과가 있다.

또 과일, 채소, 지방이 적은 단백질과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수면의 질이 올라간다는 연구들도 있다.

식단 외에 언제 음식을 먹느냐도 영향을 미친다. 취침 직전에 간식을 먹으면 수면의 질이 나빠진다.

단순하게 말해, ‘운동을 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더 건강해진다.’

 

복용 중인 약

졸음이 오는 부작용이 있는 약들은 다양하다. 삼환계 항우울제, 혈압약, 알레르기 약 등이다.

 

오후 중반 시간은 원래 피곤하다

새벽 2~4시와 오후 2시 무렵에는 자연스럽게 에너지가 뚝 떨어지게 된다. 이때는 ‘주의를 많이 요하는 상황’에 처하지 않는 게 좋다고 머레이는 허프포스트 캐나다에 전했다.

오후의 피로감을 단지 점심 식사 후의 식곤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이는 단지 음식 때문이 아니라 ”생체주기”의 영향이라고 머레이는 말한다. ”신체의 모든 세포에는 리듬에 따르는 작은 분자 시계가 있다.”

 

밤 시간의 수면 장애

수면성 무호흡 등의 장애가 있어서 밤의 수면이 휴식을 주지 못할 수도 있다. 대화나 운전 중에 잠들 정도로 피로가 심해진다면 기면증(발작성 수면)일 수도 있다. 밤에 잠을 전혀 못 이뤄 낮에 피곤하다면 불면증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엔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신체 질환이나 병

무력감이 암 등의 병이 원인일 가능성은 아주 낮지만, 수많은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파킨슨병 등 신경변성 질환은 뇌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졸음으로 오게할 수 있다. 하루 종일 피곤한 것은 우울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갑상선 질환의 대표 증상 중 하나 역시 피로감이다.

Makidotvn via Getty Images

수면이 부족하면 생기는 일

 

불쾌감

아기들과 비슷하다. 성인에게 수면이 부족할 경우 짜증과 화를 잘 내고 불쾌감이 든다.

 

부주의함

수면이 부족하면 특정 과제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다. 교통사고 등 위험한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발병 위험

머레이에 의하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체중이 느는 경향이 있고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도 더 크다고 한다. “수면 부족이 건강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들 과소평가하는 것 같다. 우리는 삶의 절반을 수면으로 보내니, 인체는 여기에 맞춰 적응되어 있다.”

Nattakorn Maneerat via Getty Images
숙면을 위해서는 수면 공간에는 전자기기가 없는 게 좋다.

피로감을 해결하는 방법

 

더 자라. 놀고 싶어도 꾹 참고 더 자라

 

수면 공간을 편안하게 하라. 시원하고 조용하며 어둡고 편안한 곳이 좋다. 전자기기는 되도록 없는 것이 좋다. 미국 수면 재단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장비는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한다고 밝혔다. 그래서 잠이 들기 힘들 뿐 아니라 렘(REM) 수면이 늦게 오게 된다.

 

운동을 더 많이 하라.

 

식단의 균형을 맞추어라.

 

현재 복용 중인 약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라. 의사가 졸리지 않는 약으로 바꿔주거나 복용량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커피를 마시는 것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다. 물론 하루에 커피 몇 잔 정도는 잠을 깨우는 효과가 있지만, 한계가 있다. 커피로 수면을 대체할 수는 없다.

 

앉아서 일한다면, 자리에서 자주 일어서라. 스탠딩 책상이 괜히 발명된 게 아다. 자세를 바꾸는 건 큰 영향을 준다.

 

*허프포스트의 “Searching for Normal” 시리즈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인 제가 이상한가요?”로 끝나는 질문에 답합니다.

 

*허프포스트 캐나다판의 Why Am I So Tired?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