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8년 12월 16일 10시 47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12월 17일 14시 48분 KST

[3줄 뉴스] 존슨앤드존슨이 생산한 베이비파우더에 석면이 검출됐다. 회사는 71년부터 알고 있었다.

존슨앤존슨즈가 생산한 제품

존슨앤존슨즈가 자사 제품에 석면이 있었다는 사실을 지난 71년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를 숨겨왔다는 사실이 로이터 통신을 통해 보도되었다.

 

Yahoo Magazines PYC

 

 

존슨앤드존슨즈는?

존슨앤드존슨(이하 J&J)은 세계적인 종합제약업체로 의약품, 의료용구, 생활용품, 건강관리제품 등을 생산한다. J&J가 생산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위생용 밴드인 밴드에이드(Band-Aid), 의약품 타이레놀(Tylenol), 아기위생용품 존슨즈베이비(Johnson’s Baby), 피부미용제품 뉴트로지나(Neutrogena), 세안용품 클린앤클리어(Clean & Clear), 콘택트렌즈 아큐브(Acuvue)가 있다.

이번에 문제된 제품은 존슨스베이비에서 생산하는 베이비파우더로 J&J의 상징적인 제품이다.

 

석면이란?

석면은 마그네슘을 포함한 섬유 재질로 주로 건축자재, 특히 보온재나 단열재에 쓰인다. 1970년대 이후 석면이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보고가 나오기 시작했다. 호흡을 통하여 가루를 마시면 폐암이나 폐증, 늑막이나 흉막에 악성종양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밝혀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다.

 

 

CBS-Minneapolis

 

현재 피해 상황은?

석면 성분이 든 J&J 제품을 사용하다가 암에 걸렸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22명이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들은 J&J가 1970년대 이미 제품에 석면이 섞인 사실을 알고도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세인트루이스 법원 배심원단은 지난 7월 소송을 제기한 원고 22명에게 J&J가 46억9천만 달러(약 5조3천208억 원)를 배상하라고 평결한 바 있다.

그러나 J&J 측은 ”우리가 사용하는 활석(베이비파우더의 주원료)에는 석면이 포함되지 않았다”며 로이터의 보도를 ‘허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존슨앤드존슨 주가는 이날 뉴욕증시에서 10%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