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외교부가 캐나다에서 체포된 화웨이 창업주의 딸에 대해 한 말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사람을 구금하는 것은 인권 침해”

ⓒFRED DUFOUR via Getty Images

캐나다 정부가 미국 정부의 요청으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체포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캐나다와 미국에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6일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이미 이 사건과 관련해 캐나다와 미국에 엄정한 교섭을 요청했다”라며 ”구금 이유를 분명히 밝히고, 구금된 사람을 즉각 석방해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일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벤쿠버에서 체포됐다. 멍 부회장의 신병은 미국으로 인도될 예정이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멍 부회장이 이란에 대한 미국의 거래 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겅솽 대변인은 ”중국은 UN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가 채택한 결의를 엄격히 집행하고 있다”라며 ”동시에 안보리 틀 밖에서, 다른 나라에 일방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것은 반대한다. 그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 화웨이는 관련 법률을 준수하고 있다는 서명을 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대이란 제재 위반을 이유로 화웨이를 문제 삼는 것에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이다.

겅솽 대변인은 ”미국과 캐나다 모두 구금 이유를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라며 ”명확한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사람을 구금하는 것은 인권 침해”라고 덧붙였다.

한편 캐나다 법무부 대변인은 멍 부회장에 대해 ”미국이 인도를 요구하는 인물이며, 멍 부회장이 요청한 보도금지가 발효된 만큼 추가적인 내용은 제공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멍 부회장은 화웨이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任正非)의 딸로, 지난 1993년 화웨이에 입사했다. 현재 이사회 부회장과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일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국제 #중국 #캐나다 #화웨이 #구금 #런정페이 #멍완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