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인 당신이 섹스를 하고나서 배가 아픈 원인일 수 있는 9가지

서칭 포 노말 ②: 섹스 후에 배가 쑤시는데 정상인가요?

  • 박수진
  • 입력 2018.11.15 18:31
  • 수정 2018.11.19 17:24
ⓒLaylaBird via Getty Images

당신은 여성이다. 방금 섹스를 마쳤고 기분이 아주 좋다. 그런데 아랫배가 조여드는 기분이 든다. 이건 무슨 의미일까?

섹스 후의 복통은 종종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건 정상일까? 증상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혹시 걱정해야 하는 상황도 있는 걸까? 아래 섹스 후 복통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했다.

 

섹스를 한 후 찾아오는 복통의 원인 9가지

 

섹스 후 복통을 느끼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가장 흔한 9가지 경우는 다음과 같다.

ⓒLaylaBird via Getty Images

1. 오르가즘

“섹스 후 경련을 느끼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며, 오르가즘을 느꼈다면 더욱 그렇다.”

텍사스 댈러스의 산부인과의 헤더 바토스의 말이다. 오르가즘은 자궁 근육의 자발적 수축인데, 이는 섹스가 끝나고 나도 잠시 지속될 수 있다.

 

2. 임신 초기

“많은 여성들이 임신 초기에 경련성 복통을 경험하며, 성교를 하면 심해진다.”

산부인과의 케시아 게이더의 말이다.

 

3. 현재 생리 중

산부인과의 바토스는 생리 기간에 섹스를 할 경우 복통을 더 심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자궁은 생리혈 방출에 힘쓰고 있기 때문에, 생리 중에 섹스를 하면 수축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생식 내분비학자 자넬 루크는 “섹스를 하면 생리통이 완화되는 사람도 있지만, 수축과 압박 등의 움직임 때문에 더 불편하고 통증이 커지는 사람들도 있다”고 설명한다.

 

4. 배란기

배란기에는 섹스 후에 배가 아플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섹스 중에는 오르가즘 후 수축이 일어나고 자궁 경관에 압박이 가해진다. 그걸 생각하면 경련이 심해지는 걸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섹스 중의 움직임과 압력 때문에 난소, 자궁, 신장 등 모든 장기에 일시적으로 압력이 가해지고 밀려서 일시적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루크의 말이다.

 

5. IUD(자궁 내 피임기구)

IUD는 임신을 막기 위해 자궁에 넣어둔 외부 물질이기 때문에, IUD가 든 채 자궁이 움직이면 복통이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바토스는 말한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통증은 상당히 가볍다.

“통증이라는 말을 들으면 끔찍하고 몸이 약해지는, 학교에 못 가고 집에 누워있는 종류의 통증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짜증스러운 정도의 가벼운 수축인 경우가 많다.”

루크는 삽입섹스 때문에 IUD의 위치가 어긋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섹스로 그런 일이 생기지는 않는다.”

 

6. 파트너의 정액

정액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 물질이 들어있는데, 그것에 민감한 여성들이 있다.

“(민감한 여성의 경우) 사정하여 정액이 질 안으로 들어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루크의 말이다.

 

7. 각자 다른 신체 구조상의 이유

게이더에 따르면 “자궁이 기울어져 있어 삽입 성행위를 하면 파트너가 깊이 삽입했을 때 자궁 경관이 닿아 골반에서 통증이나 경련이 유발되는 여성들이 있다.”

 

8. 낭종

노스 캐롤라이나 샬럿의 노반트 헬스 민트뷰의 산부인과의 알리스 켈리-존스는 난소 낭종(*난소에 생기는 혹)이 파열되면 경련이 일어나는데, 삽입 섹스 중 그런 일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낭종으로 인해 복부가 액체로 뒤덮이는데 이것은 때로 통증을 유발한다.”

 

9. 유섬유종(자궁 근종)

유섬유종이 자궁 경관에 가까운 곳에 있다면 섹스 후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루크는 말한다.

“마찬가지로, 자궁 내막증이 있을 경우 섹스 후 경련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

*자궁내막증: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서 존재하는 것.

 

이중에서 걱정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 걸까?

 

섹스 후 복통의 이유는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주의해야 할 증상도 있다.

“골반이나 요로 감염, 자궁 내막증, 난소 낭종 등의 골반 종양, 자궁 외 임신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뉴욕주 뉴 하이드 파크의 롱 아일랜드 유대인 의료 센터의 질 라빈의 설명이다.

“만약 오르가즘을 느낄 때만 경험한다면 아마 별 문제가 없을 것이다. 반면 다른 때 증상이 일어나거나, 자궁 내막증 병력이 있거나, 새 파트너를 만난 이후 통증이 생긴 것이거나, 원래 난소 낭종이 있다면 의심을 해봐야 한다.”

루크는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증상을 잘 살피는 것이라고 한다.

“몇 가지 해결책을 시험해 봤는데 효과가 없다면, 통증이 사라지지 않거나 심해진다면, 출혈이나 어지러움이 있거나 통증이 심하고 불편하다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의사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쌓아야 한다고 라빈은 말한다. 그리고 복통이 언제 일어나는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증상 일기를 쓰는 게 효과적이다. 병원에 들고 가라.”

대부분의 증상이 심각한 원인 때문은 아니지만 “계속 일어나는 증상이라면 무시하지 말고 병원에 가라”는 게 전문의들의 조언이다. 

 

걱정할 만한 경우가 아닐 때, 복통을 완화하는 방법

 

ⓒspukkato via Getty Images

 

먼저 체위와 섹스 강도를 바꿔 보라.

“섹스 중 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궁 경관과 몸에 압박이 덜 가는 체위를 고려해 보고, 섹스 강도를 조금 낮춰보는 것도 좋다.”

루크는 또한 섹스 전 소변을 보아 방광을 비우는 것이 압력 강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체내 사정으로 인한 프로스타글란딘에 민감한 것이 아닌가 의심되면 파트너에게 콘돔을 쓰게 해 차이가 있는지 시험해 보라.

“가벼운 통증이라면 나는 800mg 이부프로펜계 진통제를 권하겠다. 섹스 전에 미리 복용하면 이런 종류의 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발열 패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루크는 말한다.

“수축과 긴장을 가라앉혀야 하는 것이니까 스트레치나 심호흡 등으로 진정시키는 자연 요법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허프포스트의 “Searching for Normal” 시리즈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인 제가 이상한가요?”로 끝나는 질문에 답합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의 Is It Normal To Cramp After Sex?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섹스 #서칭 포 노말 #자궁 #복통 #자궁낭종 #자궁근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