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중간선거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누가 이길 것인가?

  • 허완
  • 입력 2018.11.02 22:18
ⓒGetty Commercial

11월6일,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첫 번째 주요 선거가 실시된다. 트럼프가 후보로 출마하는 건 아니지만, 이번 선거에는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달려 있다. 대통령과 여당인 공화당의 인기는 그리 높지 않고, 공화당은 하원 다수당 지위를 잃을 위험에 처해있다. 반면 민주당은 권력을 되찾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를 두고 분열되어 있다. 

당신이 이번 선거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정리했다.

 

ⓒ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누가 선거에 나서나? 

대다수의 선거 레이스는 미국의 두 주요 정당 간 대결로 치러지게 된다. 보수 여당인 공화당, 중도파와 진보파가 섞여 있는 민주당이다.

주지사와 주 및 지역 의회와 정부를 이끌 후보들이 11월6일 투표용지에 이름을 올린다. 그러나 관심의 초점은 어떤 당이 미국 상원과 하원을 차지하게 될 것인지에 쏠려있다. 하원의 경우, 435석 전체를 대상으로 선거가 치러진다. 상원은 100석 중 35석에 대해 선거가 실시된다. 이 선거들 중 경쟁이 정말 치열한 건 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번 선거를 통해 상원과 하원 중 하나 또는 모두에서 다수당 지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누가 이길 것인가?

공화당은 현재 전국 정부의 모든 선출직을 지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소한 첫 번째 임기가 끝나는 2020년까지는 백악관을 지킬 예정이고, 공화당은 하원과 상원을 지배하고 있다. 공화당은 또 주지사의 3분의2(50개주 중 33개주)를 배출했기 때문에 지역 선거에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 역사상 가장 분열적이고 인기 없는 대통령 중 하나다. 그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42%이며, 민주당은 2016년 대선에서 그를 찍었던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에서 투표를 포기하거나, 민주당으로 넘어오거나, 아니면 민주당 지지 유권자들이 이례적으로 높은 투표참여율을 보여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기대를 품을 만한 이유가 있다. 이미 경선에서 민주당 지지 유권자의 참여가 늘어났으며, 지지 정당을 떠나 투표에 꼭 참여하겠다는 유권자들도 많아졌다. 예측 모델들에 따르면, 민주당은 85%의 확률로 하원을 탈환할 것으로 예측되며, 경합 또는 근소한 우세로 주지사 선거가 치러지는 38개주 중 15곳에서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화당은 85%의 확률로 상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하원 선거구는 공화당에 유리한 쪽으로 짜여져 있다. 공화당이 하원을 지킬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건 아니다. 

ⓒASSOCIATED PRESS

 

무엇이 달려 있나?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주요 선거이기 때문에, 이번 선거는 대통령 임기 중반에 대한 국민투표와도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이민, 건강보험, 감세에 대한 트럼프의 정책 뿐만 아니라 여성, 무슬림, 이민자, 유색인종에 대한 트럼프의 공격적인 레토릭은 막대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이번 선거는 그 모든 반발이 투표로 뒷받침될 것인지 가늠하게 될 것이다. 민주당의 부활 가능성을 시험하는 계기도 된다.

하원 다수당을 확보하게 된다면 민주당은 트럼프 정부의 권력을 일부 견제할 힘을 얻게 된다. 정부와 대통령 일가에 타격이 될 수 있는 여러 건의 조사를 개시할 수 있다. 2016년 대선에 개입해 트럼프에게 유리하도록 영향을 미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러시아와 트럼프 대선캠프의 관계에 대해 증인들을 소환할 수도 있다. 또는 현재는 대통령의 자녀들이 맡고 있는 거대한 부동산 제국과 그 수상쩍은 사업들을 조사할 수도 있다.

하원을 장악하면 민주당은 대통령 탄핵 절차를 개시할 수 있는 힘도 확보하게 될 것이다. 법무부가 임명한 특별검사는 이미 러시아와 트럼프 대선캠프가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은밀히 공모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만약 수사 결과 결정적인 증거가 나온다면, 그리고 민주당이 하원을 지배하고 있다면, 많은 이들은 민주당이 트럼프 탄핵에 착수할 것이라고 본다.

공화당은 상원 다수당 지위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공화당은 계속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고른 매우 보수적인 법관 후보자들의 임명을 통과시킬 수 있고, 탄핵 시도를 좌절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공화당이 상원과 하원을 계속 지배하게 된다면, 트럼프는 큰 반대 없이 계속해서 정부를 장악할 것이다. 현재 민주당이 소수당이기는 하지만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는 법률안을 저지할 만큼의 의석은 확보하고 있다. 그럼에도 행정명령 발동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적 권한에 맞설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JIM WATSON via Getty Images

 

그 밖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트럼프 대통령의 반대편에 있는 이들은 다양한 그룹의 후보자들의 출마를 독려해왔다. 대부분은 민주당 소속이다. 최근에 치러졌던 그 어떤 선거보다 많은 무슬림, 흑인, 성소수자, 아시아인, 라티노, 미국 원주민 출신의 후보가 출마한 것으로 보인다. 여성 출마자는 역대 최대다. 2018년이 ‘여성의 해’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다.

그러나 이번 선거가 단순히 민주당과 공화당 간 대결인 것만은 아니다. 심각하게 의욕을 상실한 민주당을 살리기 위한 대결이기도 하다.

민주당이 2016년에 대통령 선거와 상하원 선거에서 모두 패배한 이후, 당 내부는 깊이 분열되어 왔다. 어떤 유권자들이 민주당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을지를 두고 말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레토릭이나 그의 일부 정책에 불만족하는 중도파를 공략해야 할까? 아니면 대통령의 모든 것에 몹시 분노하는 진보 성향 유권자들에게 불을 붙여야 할까?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를 찍기 위해 민주당을 떠났던 백인 유권자들을 되찾아와야 할까? 아니면 높은 비율로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투표율은 낮은 유색인종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집중해야 할까?

또한 이번 선거는 공정한 대표자 선정 절차에 대한 질문을 다시 불러일으킨다. 미국의 대의원 시스템이 소수집단 유권자들의 대표성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설계됐기 때문에 공화당 지지 유권자들은 의회와 백악관에서 과대대표되어 있따.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대선에서 승리하긴 했지만, 전체 득표수는 300만표 가까이 뒤쳐졌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진보 쪽의 많은 이들은 불공정하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차단해왔다고 믿는 정부에서 그들을 대표해 줄 인물들을 찾고 있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The U.S. Midterm Election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2018 미국 중간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