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등산왕 문재인 대통령이 출입기자들과 등산을 하면서 김정은과의 등산계획을 말했다

성공한 덕후...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오전 10시,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북악산을 등산했다. 그리고 산행 중간중간,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오면 뭘 보여줄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지난번에 제가 (북에) 올라갔을 때 워낙 따뜻한 환대를 받아, 실제 김 위원장이 답방했을 때 어디로 가야할지 걱정이 된다”며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도 있으니 (김정은 위원장이)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수 있다”며 기자들과의 등산 중에서 김 위원장과의 산행 계획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가 두 달 남은 가운데 국정의 초점을 어디에 두고 싶느냐‘는 질문에 ”그게 가능하냐. 가계 같으면 ‘이번달 집수리를 마치고 다음달 겨울 준비한다’ 이렇게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국정은 동시다발적으로 개시가 되지 않나”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외교적으로도 할 일이 많고 경제면에서도 할 일이 많다”며 ”그래서 그 질문에는 딱히 답하기가 어려운데 어쨌든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평화프로세스가 결코 실패하지 않도록, 기회를 살려내도록 할 일이 많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편으로는 북한, 한편으로는 미국과 노력해야 한다”며 ”또 한편으로는 거시적 경제지표가 어떻든간에 국민들이 민생을 어려워하셔서, 민생의 어려움을 덜면서, 그러나 정책기조인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이 기조를 잘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러려면 정기국회 마무리가 중요하다”며 ”중요 입법이 많은 만큼 국회하고도 협력해야 하고 예산안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산행을 한 이유에 대해서 ”다른 뜻은 없다”며 ”우리 기자님들을 자주봐야 한다고 생각했고 만나는 방법 중 하나로 1년에 한 두 번 정도 산행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등산도 등산이지만 장소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며 ”설악산이나 지리산, 안나푸르나, 히말라야 등에 가면 꼭대기에 가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김정은 #등산 #북악산 #한라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