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8년 10월 23일 15시 02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10월 23일 15시 07분 KST

마침내 애플이 아이폰XR에서 'R'의 의미를 공개했다

미스터리 해결?

Bloomberg via Getty Images

″아이폰 XR의 R이 무슨 뜻인가요?”

애플이 지난 9월 아이폰 XS와 아이폰 XR을 발표하자 한 네티즌은 ‘쿠오라(Quora)’에 이런 질문을 올렸다

다른 이용자들의 답변이 쏟아졌다. 

″‘R’은 아무렇게나 갖다붙인 게 아닙니다. ‘R’은 ‘Reach’를 뜻합니다.” 한 이용자가 확신에 찬 듯 답했다.

″이건 애플의 (아이폰 공개) 스페셜 이벤트 행사 키노트에 분명히 밝혀져 있습니다. (다시 보시길.) 애플 부사당 필 실러가 무대에 올라 새 아이폰들을 공개할 때, 그는 애플이 더 저렴한 아이폰으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reach)’를 원한다고 말했어요.”

다른 의견도 있었다.

또다른 이용자는 ”구글에서 찾아봤는데 애플이 아직 이에 대해서 말한 적은 없는 것 같다”며 ”한 웹사이트에서 흥미로운 추측이 있다”고 소개했다.

R – Rhythm (리듬)

R – Revolutionary (혁신적인)

R – Revive (부활시키다)

R – Reduced (가격이? 줄어든)

R – Racing (레이싱)

R – Rally (랠리)

R – Roar (포효하다)

R – Regular (보통의)

VCG via Getty Images

 

그러나 모두 틀렸다.

애플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 필 실러는 22일(현지시각) 공개된 엔가젯 인터뷰에서 R에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말했다. 아.무.런.의.미.가.없.다.니...?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애플이 아이폰 뒤에 붙여지곤 하는 S나 C, R 같은 글자에 특정한 의미를 담은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대신 그는 R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했다. (🤔)

″나는 자동차와 빠르게 가는 것들을 좋아하는데 R과 S는 더 특별한 스포츠카를 뜻하곤 하는 글자들이다.” 그가 웃으며 말했다. 내가 기대했던 대답과 일치했던 건 아니었다. 그러나 애플 글로벌 마케팅 수석부사장이자 포르쉐와 아우디의 오랜 팬에게 뭘 기대했던 건가 싶었다. (엔가젯 10월22일)

Bloomberg via Getty Images
애플 글로벌 마케팅 수석부사장 필 실러.

 

그러나 여기에서 또 하나의 반전이 있다. 더버지는 ‘아이폰에 붙은 글자에 특별한 의미를 담은 적이 없다’는 실러의 주장을 강력한 팩트들로 반박(?)했다. 

애플이 맨 처음 아이폰 3GS를 발표했을 때, 실러 본인은 자랑스럽게 “S는 단순히 스피드(speed)를 뜻한다. 이건 우리가 만든 것 중 역대 가장 강력하고 빠른 아이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년 뒤 아이폰 4S 출시 당시 CEO 팀 쿡은 D10 컨퍼런스에서 월트 모스버그와 카라 스위셔와 가진 인터뷰에서 ‘S’라는 이름은 애플이 당시 새롭게 공개한 디지털 어시스턴스인 시리(Siri)를 뜻한다고 설명했다.

아이폰 5S와 5C가 나온 2013년이 되자 애플은 이름에 담긴 의미를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았고 이런 추세는 아이폰 6S까지 이어졌다. 흥미롭게도 아이폰 SE의 경우, 이번에도 실러에 의해, 그 의미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그는 이게 ”스페셜 에디션(Special Edition)”을 뜻한다고 제이슨 시프리아니 기자에게 확인했다. (더버지 10월22일)

 

어쨌거나, 아이폰 XR에 붙은 ‘R’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한다). 적어도 공식적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