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인들이 잘못 쓰는 수화언어를 농인들이 직접 고쳐주는 영상

너무 즐겁다

  • 박세회
  • 입력 2018.10.18 14:32
  • 수정 2018.10.19 15:35

청인(귀로 들을 수 있는 사람)들이 방송을 통해 잘못 배운 수화 언어를 농인들이 직접 고쳐줬다.

페이스북 페이지 씨리얼의 영상에 하개월, 푸르미어,수릴라, 이자까 씨가 출연했다.  하개월 씨는 ” TV드라마, 웹툰, 영화, 뉴스, 여러 곳애서 수어가 잘못 쓰이거나 왜곡된 짤방들이 여기저기 많이 퍼져 있는 걸 봤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수릴라 씨는 ”청인들의 수어를 보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라며 ”웃기게 하기 위해서 수어로 장난을 치면 농인 입장에서 진짜 기분 나쁘다”고 프로그램의 취지를 밝혔다. 

이들이 왜곡된 대표적인 수어로 꼽은 것은 바로 ‘산’을 뜻하는 동작이다.  KBS 2티비의 과거 간판 프로그램 ‘스펀지‘에 나와 유명해진 이 동작은 ‘뫼산’()자를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KBS2

푸르미어 씨가 가르쳐준 진짜 ‘산’을 뜻하는 수어는 전혀 다르다. 검지를 반쯤 펴 올리고 엄지를 바깥쪽으로 펼쳐야 ‘산’이라는 수어가 된다.

ⓒC-Real

여기서 엄지를 펴지 않으면 전혀 다른 뜻이 된다. 엄지를 펴지 않고 중지를 세우고 검지를 반쯤 펴면 ‘오빠(형)’의 뜻이다. 

ⓒC-Real
ⓒC-Real

이 동작을 응용하면 다른 의미를 만들 수도 있다. 이 손동작을 아래로 내리면 ‘동생‘이 되고 위로 올리면 ‘형’이 되는데 두 손으로 위아래를 번갈아 올리고 내리면 ‘형제’의 의미가 된다고 한다. 아래 수릴라 씨의 시연을 보자. 

또 다른 잘못된 정보는 ‘손가락 하트가 수화로는 팬티‘, ‘손가락 하트를 양손으로 하면 젖꼭지’라는 소문이다. 

진짜 ‘젖꼭지‘와 ‘팬티’의 수화어는 아래와 같다.  

ⓒC-Real
ⓒC-Real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수어 #농인 #수화언어 #청인 #씨리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