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자들이 '동의'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8가지

4. 만약 술에 많이 취했다면, 상대는 동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대충 넘겨짚고, 선을 넘어선 안 된다.

자료 사진입니다. 
자료 사진입니다.  ⓒWenjie Dong via Getty Images

#미투 운동이 성장함에 따라, 성적 및 로맨틱한 행동에서 무엇이 적절하고 무엇이 적절하지 않은지에 대한 혼란도 커진다.

배우 아지즈 안사리에 대한 고발 때문에 더욱 혼란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사건이 성폭력이라고 보았지만, 아무 잘못도 없었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었다. 뭐라 규정하기 힘들다고 생각한 사람들도 많았다.

자기 자신이 그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 사람들도 많아서, 논의가 더욱 힘들어진다. 그리고 동의와 성폭력에 대한 법원의 판단도 지역마다 달라서, 이곳에서는 합법인 것이 저기서는 불법일 수도 있다. 

그러나 동의는 늘 동의다. 동의에 대한 논의가 덜 이루어지던 때도 역사적으로 있었을 것이고, 동의를 요구하기 힘들었던 때(특히 유색인종 여성, LGBTQ 여성, 원주민 여성)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동의는 성적인 관계를 진행하는 올바른 방법이었다. 불법이 아닌 행동이라 해서 반드시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동의가 어떤 것인지 확실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작년 한 연구에 의하면 일부 남성들은 성적인 관심과 성적인 동의의 의미에 혼란을 느낀다. 그들은 과거에 여성과 성적 접촉을 했던 것이 미래의 접촉에 대한 동의를 의미한다고 믿기도 한다.

둘 다 사실이 아니다. 동시에 ‘남성과 여성이 서로 교류할 수 없다’, ‘마녀사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역시 사실이 아니다.

동의란 성적인 행동을 하기로 서로 합의하는 것이다. 남성들이 동의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모든 관계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들을 8가지 소개한다.

 

1. 동의를 어떻게 하는지 이해하라

반드시 말로 동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 성폭행·학대·근친상간 전국네트워크(RAINN)에 의하면, ‘언어적 동의’를 사용하는 것이 모든 이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다고 한다.

동의란 결국 언어적, 육체적 커뮤니케이션이다. 상대의 신호를 읽기 위해 시간을 들이거나, 괜찮은지 물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파트너가 “노”라고 말하는 것이 짐이 되어서는 안 된다. 두 사람이 하려는 행동이 괜찮은지, 상대가 편안한지 당신이 물어봐야 한다.

ⓒMotortion via Getty Images

2. 동의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한 번 동의했다고 해서 그 행동에 계속 동의하는 것도, 다른 행동에 동의하는 것도 아니라고 RAINN은 충고한다. 동의는 성행위 중에도 계속 구해야 하고, 그 이후의 만남에서도 구해야 한다.

또한 동의는 취소할 수 있다. 사람들은 언제나 마음을 바꿀 수 있고, 예전에는 편안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서도 동의를 바꿀 수 있다.

 

3. 동의는 섹스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캐나다의 경우 법률로 성폭력을 넓게 규정하고 있다. 성관계뿐 아니라 원치 않은 성적 만지기, 키스, 애무 등 성적인 행동들이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동의를 구할 책임은 행동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있다고 법으로 정해져 있다.

 

4. 무지는 축복이 아니다

묻지 않거나 듣고 싶은 말만 듣거나, 육체적으로 거부하지 않는 모든 게 다 괜찮다고, 동의를 구한 거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동의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술과 같은 것에 많이 취했을 경우 동의가 주어진 게 아님을 기억하라. 캐나다 법에 명확히 나와 있는 내용이다.

 

5. 기대를 눌러라

“데이트가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고 모든 신호가 성관계를 암시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면 말로 분명히 확인하라. 상대도 같은 기분인지 물어보라.” 연애 전문가 미요코 리프킨이 허프포스트 캐나다에 말했다. 정신적 및 언어적으로 만남 내내 계속 확인하라.

ⓒAlexLinch via Getty Images

 

6. 물어보라

“물어보라!” 심리 세라피스트 제프리 본 글랜이 허프포스트 캐나다에 말했다. “예의 바르고 차분하게, ‘나는 너를 가져야 해’라는 느낌 없이 말하라. 거절할 경우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는 위협을 암시하지도 말라. 여성의 답을 전적으로 존중하라.”

대화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은 더 성공적인 성적 접촉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흥분하고, 무엇에 쾌감을 느끼는지 알면 그걸 요청할 수 있다.” 리프킨의 말이다.

 

7. 구체적으로 말하라

“무엇이 가능한지를 물어라.” 리프킨의 말이다. 가벼운 스킨십만을 생각하고 있나? 혹은 그 이상인가? 두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동의하면 상황은 언제라도 달라질 수 있지만, 서로 어느 정도를 생각하고 있는지 미리 합의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두 사람 모두 편안하고 관심이 있는 행위만이 가능하다는 것을 존중하라.

 

8. 당신 자신을 알라

“데이트 상대가 원하는 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다르다면, 상대를 이용하지 말라.” 리프킨의 말이다. 당신이 성적인 접촉을 할 수 있었다 해서 반드시 동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어떤 성적 경험도 상대의 주체성을 해치거나 범행이 되어서는 안 된다.

 

* 허프포스트CANADA의 기사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미투 #성폭력 #라이프스타일 #섹스 #커플 #동의 #데이트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