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의 연설이 평양민심을 흔들고 있다"

"보위성이 여론동향을 파악 중이다."

ⓒPool via Getty Images

″평양 시민 여러분,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시 한번 뜨겁고 열렬한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9일 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소개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5·1능라도경기장 연단에 섰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나는 8천만 겨레의 손을 굳게 잡고 새로운 조국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국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을 상대로 연설한 건 이때가 처음이었다. 

7분 남짓한 이 연설이 평양시민들을 흔들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6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평양의 한 소식통은 “지금 평양에서 문 대통령의 연설을 둘러싸고 긍정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마치 광복 후 평양에 입성한 수령님(김일성)이 군중 앞에서 개선 연설했던 장면이 떠올랐다는 반응을 보이는 시민도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나 자신도 남조선대통령이 조선인민들에게 ‘어려운 시절에도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며 끝끝내 스스로 일어서고자 하는 불굴의 의지를 보였다’며 격려한 대목에서는 눈물이 날 만큼 감동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능라도 5·1경기장에 운집한 15만 평양 시민 모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하는 이른바 ‘1호행사’ 참가자로 엄격히 선발된 사람들이다. 이들이 문 대통령의 연설에서 진심이 느껴진다는 말을 가족과 친지들에게 전해 북한 사법 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평양민심이 남조선 대통령에게 기울고 있다고 판단한 보위성에서는 비밀리에 평양시 각 구역 인민반장들에게 주민 여론동향을 파악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보위성에서는 남한대통령의 평양 연설 파장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것 같다.”(자유아시아방송, 9월26일)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이번 추석에 평양에서 온 친척들과 문 대통령 이야기로 하루를 보냈다”면서 “문 대통령의 연설에 평양 시민들이 박수 치고 환호한 것은 사전 조직된 1호행사의 흐름이었으나 겸손하고 진솔한 문 대통령의 모습과 연설을 접하는 순간 마음에서 우러나 박수 쳤다는 행사 참가자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정은 #문재인 #남북정상회담 #평양연설 #능라도경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