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통보했다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9일 오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총리관저에서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5월 9일 오후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총리관저에서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KAZUHIRO NOGI via Getty Images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뉴스1에 따르면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 오전 11시20분부터 낮 12시15분까지(현지시각) 55분간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 (기존의)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사실상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전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가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3권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날 회담에서 아베 총리가 먼저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를 언급하고, 문 대통령이 답하는 형태로 과거사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아베 #위안부 #강제징용 #화해치유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