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정상회담] 북한 의장대를 사열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화보)

북한은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췄다.

  • 허완
  • 입력 2018.09.18 14:14
ⓒPyeongyang Press Corps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3차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해 직접 마중 나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리설주 여사의 환영을 받았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세 번째 만남인 만큼, 두 정상 내외는 포옹을 하거나 악수를 하면서 친근하게 인사를 주고 받았다.

두 정상은 조선인민군 의장대의 사열과 분열을 받았다. 의장대는 문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도열했습니다”라고 복창했다. 예포 21발도 발사됐다. 모두 2000년과 2007년에 평양에서 열렸던 남북정상회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면이다. 북한으로서는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춘 것이다.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를 마친 문 대통령은 미리 공수된 전용차량에 탑승해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했다. 

평양 시내로 향하던 길에 문 대통령은 뒤따르던 차에서 내린 김 위원장과 함께 ‘무개차(오픈카’로 갈아탄 뒤 도로 양측에 도열한 북한 주민들을 향해 손을 흔들며 카퍼레이드를 했다. 남북 정상의 카퍼레이드는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 내외가 이날 오전 청와대 관저를 떠나 평양 순안국제공항애 도착하기까지의 주요 장면들을 사진으로 모아봤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문재인 #남북정상회담 #평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