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가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미국과 논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 허완
  • 입력 2018.08.29 16:00
ⓒ뉴스1

청와대가 29일 한-미 연합훈련 재개 가능성을 언급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의 발언에 관해 “한-미 간에 이 문제를 논의한 적이 없다”며 “북한의 비핵화 진전 상황을 봐가면서 한-미 간에 협의하고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로서는 한-미 간에 이 문제(연합 훈련 재개)를 논의하거나 미국 쪽에서 논의하자는 요청이 온 적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이렇게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28일(현지시각) “우리는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선의의 조치로 대규모 군사훈련 여러 개를 중단했다”며 “이제는 더 이상 훈련을 중단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공조에 문제가 있지 않다면서 “(훈련 유예는) 당해 군사 훈련에만 적용됐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Brian Snyder / Reuters

 

김 대변인은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의 구실이 북-미 교착 국면에서 더욱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 사이가 교착된 상황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난관을 극복하는데 남북 정상회담의 역할이 훨씬 더 커졌다고 생각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센토사 합의’에 나왔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정착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지는 흔들림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두 정상들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는 기대가 높아졌으면 높아졌지, 다른 방향으로 가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너무 촉박하지 않으냐’는 물음에 “시간은, 주어진 여건에 맞춰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미국 #남북정상회담 #청와대 #제임스 매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