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두를 놀라게 한 트럼프 변호인의 한 마디 : '진실은 진실이 아니다'

또 하나의 '명언'이 나왔다.

  • 허완
  • 입력 2018.08.20 10:34
ⓒJoshua Roberts / Reuters

켈리앤 콘웨이 미국 백악관 고문은 지난해 NBC ‘밋 더 프레스(Meet the Press) 인터뷰에서 ‘대안적 사실(alternative facts)’이라는 기묘한 신조어를 처음 언급해 진행자 척 토드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잠시만요. 대안적 사실이라고요?” 

이번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변호인 루디 줄리아니의 차례다. 19일(현지시각)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줄리아니는 ”진실은 진실이 아니다(Truth isn’t truth)”라고 주장해 토드를 당황시켰다. ”진실은 진실이 아니라고요?”

 

이 놀라운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특검 대면조사에 응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줄리아니는 대면조사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위증죄의 덫”에 걸리도록 내버려두지 않겠다는 것. 

그는 이어 ‘진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펼쳤다.

″대통령이 진실을 말할 것이므로 (대면조사를)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지만 그건 무척 어리석은 얘기입니다. 이건 다른 누군가가 설명하는 진실이지, 진실이 아니기 때문이죠.”

토드는 놀랍다는 표정을 지으며 물었다. ”진실은 진실이죠.”

줄리아니는 곧바로 반박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진실은 진실이 아니예요!”

그 순간, 토드는 이 발언의 ‘운명’을 예감한 듯 이렇게 말했다. ”진실은 진실이 아니라고요? 아실지 모르겠지만... 이건 안 좋은 밈(짤방)이 될 겁니다.” 

 

줄리아니는 이마에 손을 짚는 토드의 제스처를 따라하며 더 격하게 반박했다. ”저한테, 저한테 이렇게 하지 마세요!”

이어 그는 재차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하려 시도했다.

″도널드 트럼프는 코미(전 FBI 국장)과 플린(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는 요구)에 대해 말한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코미는 그런 적이 있다고 하고요. 여기서 진실이 뭔지 말씀해보세요.”

″(...) 트럼프는 그런 말 한 적이 없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트럼프가 그런 말을 한 적이 있다고 말하는데, 어떤 게 진실입니까?”

 줄리아니의 이 발언 직후, 메리엄-웹스터 사전은 ‘진실’의 사전적 정의를 소개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진실(眞實)’을 이렇게 정의한다.

명사

1 .거짓이 없는 사실.

2 .마음에 거짓이 없이 순수하고 바름.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이상한 뉴스 #로버트 뮬러 #루디 줄리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