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노조 와해 공작' 前 삼성전자 노무 담당 전무가 구속됐다

검찰이 관련 수사를 시작한 후 삼성전자 임원이 구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뉴스1

삼성의 노조와해 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목모 삼성전자 전 노무담당 전무가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6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목 전 전무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장판사는 ”피의사실 대부분에 관하여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와 역할 등에 비추어 볼때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영장발부 사유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수현)에 따르면 목 전 전무는 삼성전자와 미래전략실을 오가며 노무업무를 전담했다. 그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가 설립된 2013년 이후 삼성전자 인사지원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에서 임원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목 전 전무는 그룹 전체의 ‘무노조 경영’ 방침에 따라 미전실 지시 아래 노조와해 마스터플랜을 실행하기 위해 2013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의 노조와해 공작인 속칭 ‘그린화’ 작업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노조활동=실업‘이라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4곳의 협력사를 ‘기획폐업’하고,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에게 탈퇴 종용, 재취업 방해 등 불이익 처분을 한 것은 물론이고 노동자들을 불법 사찰한 노조파괴 작업을 총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목 전 전무는 경찰청 정보국 소속 전 노무담당 정보관 김모씨(구속기소)를 개입시켜 삼성 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노사협상이 진행되게 한 뒤 그 대가로 김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이 노조와해 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임원이 구속된 것은 목 전 전무가 처음이다. 검찰은 삼성전자 수뇌부 등 ‘윗선’으로 수사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 #삼성전자 #노동조합 #공작 #노조 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