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인 1명이 리비아 무장단체에 피랍돼 27일째 억류 중이다

납치세력의 정체나 동기 등은 파악되지 않았다.

ⓒ뉴스1

지난달 6일 오전 8시(현지시간)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한국인 1명이 필리핀인 3명과 함께 무장민병대에 납치돼 27일째 억류된 상태라고 외교부가 1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납치된 우리 국민 1명은 현지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60대 초반 남성으로 장기간 리비아에 체류하고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피랍 국민이 소속된 회사 관계자는 무장민병대가 회사 캠프에 침입해 물건을 강탈하고 직원들을 납치했다고 같은날 오전 8시 55분께 신고했다.

주리비아대사관은 신고를 접수한 직후 대사와 공관 직원 2명을 대사관이 위치한 튀니지에서 가장 빠른 항공편으로 리비아에 급파했다. 또 대사를 반장으로 하는 현지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리비아 외교부 및 내무부 등 관계당국을 접촉해 사건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아직까지 납치세력의 정체나 동기 등은 파악되지 않았다.

외교부도 사건 발생 당일인 지난달 6일 오후 9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긴급 개최해 우리 국민의 소재를 파악하고 안전한 귀환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에 따라 사고 발생 이후 외교부 본부의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24시간 대응 체제를 유지해왔다.

이날 ’218news’라는 리비아 매체 페이스북 계정에는 억류된 우리 국민으로 추정되는 이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게재됐다. 2분 43초 분량의 이 영상에는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밝힌 남성 1명과 필리핀인이라고 밝힌 남성 3명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 속에서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주장한 남성은 영어로 ”대통령님, 제발 도와주세요, 우리나라 한국(please help me, president, our country South Korea)”라고 말했다. 영상에는 총을 든 채 이들 주변에 서 있는 사람들의 모습도 담겼다. 납치 세력의 일원으로 추정된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신고가 접수된 당일 오후 8시 18분께 아덴만에서 임무수행중이던 청해부대를 피랍 현지 해역으로 급파했다. 정부는 리디아 당국의 협력을 최대한 확보하는 한편 비상근무태세를 유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국제 #외교부 #리비아 #한국인 #피랍 #리비아 무장세력 #무장세력 #리비아 피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