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2018년 07월 19일 15시 15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7월 19일 15시 21분 KST

'다크 나이트'는 할리우드를 어떻게 바꿔놨을까?

곧 다시 봐야겠다

Warner Bros/DC 2008

18일(현지시간) ‘다크 나이트’의 개봉 10주년을 맞아 해외 유명 언론들이 줄지어 찬양의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애틀랜틱은 ”다크 나이트는 할리우드 영화를 영원히 바꿔놨다”는 기사를, 워싱턴포스트는 ”‘다크 나이트‘는 만화 원작 영화를 보는 시선을 바꿨다”는 기사를, ABC뉴스는 ”‘다크 나이트’는 어떻게 슈퍼히어로 영화를 완벽하게 바꾸어 놨나”라는 기사를 냈다. 하나의 거대한 건축물처럼 정교한 이 작품이 작품 그 자체 말고도 영화 산업과 문화 전반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다크 나이트가 개봉한 2008년 7월 18일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를 정리해봤다. 

 

아카데미를 바꾸다

버라이어티는 17일 다크 나이트가 오스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는 기사를 냈다. 아카데미는 지금도 슈퍼 히어로 영화가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성역이다. 2008년 ‘다크 나이트‘가 평단과 일반 관객 모두에게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자 오스카를 거머쥘지 모른다는 기대를 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먼저 욕심을 드러낸 건 배급사인 워너 브러더스 쪽이었다. 워너 브러더스는 ‘당신의 선택을 위해’ 캠페인을 시작하고 ‘남우주연상 : 크리스천 베일‘, ‘남우조연상 : 히스 레저‘, ‘촬영상 : 윌리 피스터’ 등을 추천하는 노골적인 오스카 선전용 포스터를 만들어 배포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2009년 1월 22일 81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가 발표됐을 때, ‘다크 나이트’는 작품상은 물론 감독상 후보에도 들지 못했다.

Warner Bros/DC 2008

2008년 1월 세상을 떠난 히스 레저의 조연상과 음향 편집상만이 다크 나이트에게 수여되고 아카데미 시상식이 막을 내리자 영화 팬들의 분노는 어마어마했다. 특히 케이트 윈즐릿의 ‘더 리더’가 작품상 후보에 오른 걸 두고 하비 웨인스틴의 미라 맥스에 저주를 퍼붓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듬해부터 아카데미는 작품상 후보를 5개에서 10개로 늘렸다. 공식적으로 ‘다크 나이트’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더 넓은 영역의 후보들이 최고의 영화를 가리기 위하여”라는 이유를 들었다.

Frank Trapper via Getty Images
2009년 8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조연상 후보를 발표하는 장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방향성을 바꾸다

애틀랜틱은 ”다크 나이트 이후 만화 원작 영화의 사업 타당성이 재고되면서 할리우드 스튜디오들의 비즈니스 전략이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쉽게 얘기하면, ‘만화 원작 히어로 물이 돈이 되더라’는 얘기다. 조지 클루니와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어마어마한 출연료를 챙기고 폭삭 망한 1997년작 ‘배트맨과 로빈’ 이후 만화 원작 영화의 흥행 성적은 바닥을 친 바 있다. 크리스토퍼 놀런이 배트카를 몰기 시작한 ‘배트맨 비긴즈’(2005년, BO:2억 5백만 달러)부터 상황이 조금 바뀌긴 했지만, 다크 나이트에 비할 순 없었다. 전작의 성공을 뛰어넘어 거의 3배에 가까운 5억 3천만 달러(약 6천억원)의 수입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애틀랜틱은 ”현재 멀티플렉스를 지배하고 있는 건 슈퍼히어로 장르의 영화들이다”라며 “ 위대한 승리 이후 이 장르의 영화들이 스튜디오 성장 전략의 핵심이 됐다”고 밝혔다.

 

만화 캐릭터의 선악을 뒤섞다

다크 나이트의 가장 뛰어난 성취 중 하나는 이전까지 평면적이었던 만화 캐릭터에 실체적 입체성을 부여하고, 인물의 선악과 흑백을 뒤섞어 다층적인 구조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ABC뉴스는 ”놀런은 배트맨을 현실 세계로 끌어와 선악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다층적인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슈퍼 히어로 물이 초현실적 능력을 가진 인간이 외계 생명체나 악당을 물리치는 단선적인 이야기에 머물지 않고 선한 인간이 악의를 갖게 되는 과정(하비 덴트), 영웅보다 매력적인 악당(조커)의 캐릭터를 그려냈다는 평이다. 특히 히스 레저의 전설적인 조커 캐릭터는 ”사악한 천재에 동화되는 정서적 경험”을 선사한다. ABC는 늙어가는 울버린의 마지막을 그린 2017년의 흥행작 ‘로건’등을 다크 나이트의 영향으로 분석했다. 히스 레저를 한번 보고 나면 다른 조커가 기억나지 않는다는 점 역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