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영무 '여성들 행동거지 조심해야' 발언이 논란이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9일 성폭력 근절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군 내 성범죄의 원인이 여성들에게도 있다는 취지로 보이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송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육군회관에서 열린 ‘성고충전문상담관 간담회’에 참석해 음주 회식 등으로 인한 군 내 성범죄 증가를 지적하면서 논란의 발언을 했다. 송 장관은 ”(성범죄 예방을 위해) 회식 자체에 대해서 승인을 받게끔 한다”며 ”그런 것도 어떻게 보면 여성들이 행동거지라든지 말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내가 딸에게) 택시를 탈 때라든지 남자하고 데이트를 할 때라든지 굉장히 교육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시키더라”며 가족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 ”(아내에게) 왜 새로운 시대를 못 믿냐는 얘기를 할 때도 있는데, (아내는) 여자들 일생은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닫게 해줘야 된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뉴스1

원래 이날 간담회는 원래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송 장관의 발언 일부가 언론에 공개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송 장관은 ”음주문화, 회식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이 안 돼 있기 때문에 성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며 ”국방부 훈령으로 회식 문화를 어떻게 정착시킬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식 문화에 대한 규정을 만들어 규정에 어긋나는 회식을 하거나 남녀 군이 군기가 없는 회식을 해서는 안 되겠다”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송 장관은 또 ”군 내 성폭력을 완전히 뿌리 뽑아 군이 달려졌다는 것을 국민이 체감토록 할 것”이라며 ”권력관계에 의한 성폭력 근절은 새로운 시대적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폭력 근절을 위해 부대 차원의 예방과 대응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피해를 입고도 문제 제기를 하지 못하는 잘못된 문화를 하루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는 군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폭력 사건을 예방하고 성폭력 관련 정책에 대한 전문상담관의 건전한 제언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육·해·공군·해병대 및 국직 부대에서 일하는 상담관 11명이 대표로 참석했으며 국방부에서는 인사복지실장과 보건복지관, 여성가족정책과장 등이 참석했다.

송 장관은 지난해 말 JSA를 방문해 장병들과 함께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던 중에 ”식사 전 얘기와 미니스커트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고 말해 구설에 오른 바 있다. 이와 관련 송 장관은 ”장병 식당에 예정보다 늦게 도착해 미안한 마음에서 발언한 것이며, 부적절한 표현이 있었던 점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송영무 #국방부장관 #성고충전문상담관 간담회 #미니스커트 #행동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