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이 잘못된 인연만 계속 만나는 이유 7가지

우리가 도와주겠다.

ⓒJunru Bian / EyeEm via Getty Images

요즘 세상의 연애가 쉽지는 않지만, 우리는 실수를 자초하기도 한다. 신발 속에 작은 돌멩이가  들어가 걷기 힘들고 짜증날 때가 있지 않은가? 당신 자신이 그런 존재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도와주겠다. 당신이 계속해서 잘못된 인연만 만나는 이유 7가지를 세라피스트들이 설명했다.

 

1. 당신은 데이팅 앱에서(그리고 어쩌면 실제로도) 당신 실제 모습이 아닌 척하고 있다.

금요일 밤에 바에 가기보다는 범죄 다큐멘터리를 보는 걸 더 좋아하는 내향적 사람이라면 데이팅 앱 프로파일에 그렇게 써라. 파트너를 찾을 때도 자신에게 진실하라.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처럼 행동하거나 평소 같으면 처하지 않을 상황에 들어가지 말라고 콜로라도주 덴버의 커플 세라피스트 아론 앤더슨은 말한다.

“당신이 그렇게 행동하면 당신과 잘 맞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있게 된다. 더 깊은 이유가 숨어있을 수도 있다. 왜 특정 집단의 사람들과 어울리려 노력하는지, 왜 특정한 타입의 파트너를 끌고 싶은지 자신에게 물어보라. 이러한 물음의 답을 찾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당신이 실제로 좋아하는, 당신과 더 비슷한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2. 만나기도 전에 타인에 대한 판타지를 만든다.

당신이 생각이 너무 많거나 지나치게 로맨틱하다면, 데이트 약속을 최대한 빨리 잡아라. 기다리는 시간 동안 상대에 대한 제한된 정보에 기반해 판타지를 만들어 내는 건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가 낚시와 등산 사진을 올렸다고? 범블에 있는 당신 동네 남성 중 75%가 그런데? 당신의 아버지가 그를 좋아하겠군.)

자신의 생각에 갇히면 상대의 실체를 깨닫고 마음 아파하게 될 수 있다고 ‘우리가 스스로에게 하는 이야기’(The Stories We Tell Ourselves)의 저자인 세라피스트 R. 스콧 곤토는 말한다.

“당신이 상대에 대해 만들어 낸 판타지와 사랑에 빠지지 말라. 잘 맞는 파트너의 마음을 얻으려면 당신에게 그럴 의사가 있어야 하고, 당신이 마음속으로 생각한 허상이 아닌 실제 사람을 알기 위해 시간도 들여야 한다.”

 

3. 당신이 사랑받을 가치, 심지어 한 번 데이트를 할 가치도 없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연애에서 긍정적인 자기 암시는 중요하다. 상대가 당신의 직업을 마뜩치 않아하지 않을까, 혹은 다시 연애하기 전에 살을 빼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어쩔 수 없이 불확실함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지금 현재 당신의 모습을 포용하고 가치를 두는 것부터 자신감 있는 연애가 시작된다고 곤토는 말한다.

“‘아무도 나를 안 좋아할 거야’, ‘난 외모가 별로야’ 등 불안감을 키우는 당신 자신에 대한 거짓말들을 믿기 시작한다면 실패를 예약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자신감은 매력적이다. 자존감을 강하게 키우고, 거짓말에 맞서고, 당신 마음속에서 부정적인 말을 하는 존재를 이겨야 한다. 그런 생각들을 진실로 대체해야 한다.”

 

4. 완벽한 짝을 찾고 있다.

높은 기준을 세워야 하지만, 늘 더 나은 사람이 없나 찾는 것은 좋지 않다. (더 나쁜 경우는 데이트 상대가 화장실에 가자마자 틴더를 살피는 사람이다.) 사우스 플로리다의 세라피스트 제니퍼 벤키는 상대에게 매력을 증명할 기회를 주라고 말한다.

“‘완벽한 짝’을 찾는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게 오랫동안 혼자 지내며 실망에 빠지는 입장을 선택하는 셈이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어떤 관계도 완벽하지 않다. 당신의 기대와 파트너의 있는 모습 그대로 사이의 균형을 찾을 의지를 가져야 한다.”

 

5. 당신은 해결하지 못한 과거의 문제를 품고 있다.

당신의 삶에서 최소한 지금 이 순간은 연애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때일수도 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끊임없이 문자를 보내지 않으면 불안해 하는 등의 과거의 연애 패턴을 지겹도록 반복하고 있다면, 아직도 옛 연인을 잊지 못하고 있다면 잠시 연애를 쉬는 것을 고려해 보라고 앤더슨은 말한다.

″이런 말을 듣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솔직히, 당신이 과거의 문제를 품고 있을 수도 있다. 옛 연인을 잊지 못했다거나, 당신 부모가 썩 좋지 않았거나, 당신이 똑같은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연애 코치나 카운슬러의 도움을 받아라. 곧 당신 마음에 드는 연애를 하게 될 것이다.”

 

6. 당신에게 감정적 여유가 없다.

“연애에서, 과거에 만났던 사람들을 통해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면 당신은 비슷한 경험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거리를 두는 나쁜 남자를 사귈 때의 상처를 잘 아는데도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비슷한 사람들을 계속 찾게 되는 경우다.”

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끌리는지를 의식하고, 당신이 누군가를 바꿀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을 갖지 말라.

“당신의 파트너를 다친 새로, 당신을 상대를 ‘고치는’ 역할로 보고 연애를 시작하면 망할 수밖에 없다. 그건 비현실적이다. 당신은 파트너에게 너는 부족하다, 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고, 평등한 연인보다는 부모와 자식 같은 역학 관계가 생긴다.” 벤키의 말이다.

 

7.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아닌,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을 찾고 있다.

왜 연애를 하고 싶은지 자문해보라. 필요에 의한 욕구여서는 안된다. 당신이 완전해졌다는 기분이 들게 해줄 사람,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당신은 감정적으로 당신을 돌보고 인생의 빈 부분을 채워줄 사람이 아닌, 흥미롭고 평등한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필요한 사람이 아니라 원하는 사람을 찾으면 당신은 아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스스로 채우고 있는 상태일 것이다. 당신은 인생을 함께 할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그들은 대체불가능한 방식으로 당신의 인생에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앤더슨의 말이다.

당신 스스로를 돌보라. 연애는 행복이나 충족감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믿음은 버려라.

“이렇게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당신 인생에 멋진 사람들이 새로 생기게 될 것이다. 그리고 대체불가능한 연애를 하게 될 수도 있다.”

*허프포스트US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연애 #사랑 #관계 #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