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2018년 06월 28일 17시 10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6월 28일 17시 11분 KST

월드컵 32경기 추가시간을 검증했더니 놀라운 비밀이 드러났다

턱없이 부족했다.

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2018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경기가 끝나가고 있다. 29일(한국시각) 새벽 3시 G조 파나마-튀니지, 잉글랜드-벨기에 경기가 마지막이다.

모든 월드컵은 저마다 특징이 있다. 이번 월드컵은 VAR 도입 때문인지 유독 페널티킥 골이 많다. 추가시간에 나오는 골도 유독 많은 느낌이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서 기록한 3골을 모두 추가 시간에 넣었다.

추가시간은 어떻게 계산될까. 경기 중 플레이가 중단된 시간을 모두 합친 시간이다. 피파 공식룰에 따르면 추가 시간에 포함되는 행위는 다음과 같다.

.선수교체

.선수의 부상 확인 및 부상 선수 운동장 밖으로 이동

.시간 낭비

.선수 징계

.음료 섭취 또는 의학적인 이유로 인한 중단

.기타 재시작까지 중요한 딜레이가 있었던 경우

전·후반 44분이 되면 대기심은 최소 추가 시간을 공지한다. 주심은 이 시간을 재량껏 늘릴 수 있다. 줄일 순 없다. 혹시 전반에 추가시간을 덜 줬다해도, 그런 이유로 후반에 추가시간을 더 줘선 안된다.

(FIFA, Laws of the Game 2017/18)

축구팬들은 추가시간에 늘 의심을 품고 있다. 정확할까? 오랜 의문에 미국의 통계사이트 ’538′이 도전했다. 538은 수학을 전공한 도박가 네이트 실버가 2008년 개설한 경제 분석 사이트다. 2008년 대선에서 미국의 50개 주 중 49개 주의 결과를 정확히 예측해 유명해졌다. 현재 정치, 경제, 스포츠 관련 각종 통계를 다룬다.

 

6분 이상 덜 주어졌다

538은 이번 월드컵 조별리그 첫 32게임의 중단시간을 스톱워치로 직접 쟀다. 검증 결과, 경기당 추가 시간은 실제 경기가 중단된 시간의 총합에 한참 모자랐다. 32게임에서 전·후반 합쳐 평균 6분59초의 추가시간이 주어졌다. 538의 계산상 경기는 13분10초간 중단됐다. 추가 시간이 절반 밖에 안 주어졌다는 뜻이다. 

추가 시간이 6분 더 주어졌다면 경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 추가시간은 굉장히 중요한 시간이다. 분석한 32경기에서 전·후반 추가시간에 16골이 터졌다. 전체 골의 15%였다.

분석 대상이 된 경기 중 측정된 중단 시간보다 더 많은 추가 시간이 주어진 경기는 단 한 경기였다. 24일 새벽(한국시각) 열린 독일과 스웨덴의 경기였다. 실제 8분56초간 경기가 중단됐는데, 추가 시간 9분6초가 주어졌다. 17초를 더 준 셈이다. 독일은 경기 종료 직전 ‘극장골’을 터뜨려 승리했다.

 

이란-모로코 전은 53분 동안 볼데드였다

538은 실제 경기가 진행된 시간도 측정했다. 경기시간은 평균 97분이었다. 플레이 상황은 55분에 불과했다. 경기시간의 43% 동안 볼데드였다.

물론 경기 중단 중 많은 경우 실제 중단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재빠른 스로잉이나 프리킥 등이 그런 경우다. 그래서 17초 이하의 경기 중단은 모두 제외했다. 그래도 매 경기 평균 75번의 경기 중단이 발생했다.

16일 자정(한국시각) 열린 이란-모로코 전이 대표적이다. 이 경기 중 실제 공이 플레이 된 시간은 45분에 불과했다. 경기가 중단된 상황은 53분이 넘었다. 전체 경기시간의 46% 동안 볼데드였다는 뜻이다. 말 그대로 ‘침대 축구’였다.

경기 중단의 주요인은 스로잉이었다. 경기마다 평균 8분이 스로잉을 기다리느라 허비됐다. 6분 동안 골키퍼의 킥을 기다렸다. 축구 경기의 흐름을 끊는다는 의심을 받았던 VAR이 중단시킨 시간은 31초에 불과했다.

FiveThirtyEight

 

이렇게 측정했다

경기 중단 시간은 측정이 쉽지 않다. FIFA 규정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선수교체

.선수의 부상 확인 및 부상 선수 제거

.시간 낭비

.선수 징계

.음료 섭취 또는 의학적인 이유로 인한 중단

.기타 재시작까지 중요한 딜레이가 있었던 경우

스로잉, 골킥, 프리킥, 코너킥 상황에서 지나치게 시간을 끌면 추가시간에 포함돼야 한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가 ‘지나친 것’인가? 538은 해당 플레이들이 통상 걸리는 시간을 조사해 기준을 만들었다. 

FiveThirtyEight

538은 이 기준을 넘는 시간만 추가 시간에 포함시켰다. 예를 들어 스로잉에 30초가 걸렸다면 10초만 추가 시간에 포함시키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