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택배기사에게 도시락을 제공하는 기업이 화제인 이유

  • 박혜민
  • 입력 2018.06.26 15:55
  • 수정 2018.06.27 16:09

일상에서 가장 기다려지는 것 중 하나는 바로 택배다. 택배기사가 누르는 벨소리만 오매불망 기다려본 적이 있다면 공감할 수 있다. 때론 마음이 급해 “기사님 오늘 배송이라고 돼있는데, 언제쯤 도착하세요?” 독촉 문자를 보낸 적도 있지 않은가.

하지만 택배기사에겐 이런 고객이 수백명이다. 하루 300개 이상의 택배를 실어 나르며, 고객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시간을 쪼개서 달리고 있다. 점심, 저녁을 먹을 시간도 없이 하루 13시간 이상 택배를 무사히 전하는 것이 이들의 하루 일과다.

최근 G마켓에서 공개한 택배캠페인 ‘시간을 달리는 남자’ 영상은 이러한 택배기사의 어려움을 전하고 있다. TVCF 분야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는 이번 캠페인 영상을 직접 확인해보자.

평균 13시간 일하는 택배기사들이 끼니를 때우는 방법

택배기사 중 상당수가 끼니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택배기사 중 절반 이상이 ‘점심식사를 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택배기사의 현실을 고스란히 담아낸 영상 속 주인공은 택배차량 안에서 김밥 몇 개를 허겁지겁 삼킨다.

심지어 김밥을 입에 넣는 순간에도 고객들의 전화와 문자가 쉬지 않고 이어진다. ‘밥심으로 산다’라는 말이 있지만, 택배기사에겐 이 마저도 통하지 않는다. 늘 택배 업무가 종료된 늦은 밤이나 이른 새벽에야 제대로 된 한끼를 먹으며,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고 살기 때문이다.

택배기사가 말하는 일하기 가장 힘든 순간 BEST 3

택배기사들이 말하는 가장 어려운 순간은 단연 20kg이 넘는 생수를 배달할 때다. 특히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와 주택에 생수묶음을 들고 4층, 5층까지의 계단을 오를 때면, 온몸이 땀으로 뒤범벅된다. 더욱이 한 집에 20kg짜리 4, 5개씩 100kg을 나르는 날엔 유독 지친다고.  

두 번째로 힘든 순간은 G마켓 택배캠페인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아파트에 엘리베이터가 있는데도 ‘택배기사들은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계단으로 운반하세요’ 문구가 붙어있을 때다. 무거운 짐도 짐이지만, 10층 이상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은 매우 서러웠을 것이다.

ⓒG마켓

어려움은 또 있었다. 택배기사들이 입을 모아 말하기를, 매일 300개의 택배와 200여 건의 전화보다 힘든 점은 바로 택배기사를 향한 ‘갑질’이었다. 택배기사에게 아파트 통행료를 내도록 하거나 아파트 출입카드를 발급한 후 보증금과 전기사용료 등을 부과해 한동안 논란이 있기도 했던 것.

ⓒG마켓

G마켓이 택배기사를 위한 도시락 캠페인을 시작한 이유

온라인쇼핑은 물건이 고객에 전달되기까지 택배기사들이 그 과정에서 메신저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야만 완성이 되는 구조다. G마켓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1위에 오르기까지 이러한 택배기사들의 수고에 보답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시작했다.

고객들이 감사와 응원 메시지를 남기면, ‘스마일박스’에 배송을 완료한 택배기사들은 도시락을 받을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이번 ‘스마일 도시락’ 캠페인! 벌써부터 반응이 뜨겁다. 도시락 e쿠폰이 택배기사에게 전달되면, 스마일박스 옆 GS25에서 받은 후 덤으로 고객의 응원 메시지도 받아볼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이번 캠페인이 특별한 이유는 고객들과 택배기사들의 연결고리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G마켓 관계자는 “G마켓이 성장하기까지 함께 한 택배기사 노고에 감사를 전하기 위해 마련한 캠페인”이라며 “평소 전하지 못한 응원의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너무 잘 만든 영상! 보는 내내 따뜻해서 끝까지 볼 수밖에 없었다”

유튜브와 TVCF 사이트를 통해 이번 캠페인 영상을 본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도 이어졌다. 유튜브 아이디 ‘jina***’는 ‘이런 진정성있는 광고 너무 좋아요. 울컥하네요. 택배기사님들 감사합니다’라고 소감을 남겼으며, 아이디 ‘nemo**’는 ‘리얼리티, 그리고 휴머니티. 요란스럽지 않아서 너무 좋다’라고 후기를 전했다.

또 출시되는 국내외 대부분의 광고영상을 소개하고 있는 TVCF에서 이번 G마켓 캠페인 영상이 베스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3개월 이내에 출시된 CF 중 크리에이티브, 컨슈머리포트 조사 결과, 인기도를 종합한 결과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것. TVCF 홈페이지(https://goo.gl/T3gxvw)에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로그인 후에는 관련 소감을 남길 수 있다.  

#스마일도시락캠페인에 참여하고 싶다면 지금 G마켓 사이트에서 바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응원메시지 남기기 외에도 스타벅스 쿠폰 증정 이벤트,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 등 고객과 택배기사들을 위한 기분 좋은 선물들이 마련됐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봐도 좋을 것.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유튜브 #택배 #캠페인 #이벤트 #CF #G마켓 #영상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