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축구, 월드컵 첫 경기서 스웨덴에 0-1로 패배했다

  • 이진우
  • 입력 2018.06.18 23:28
  • 수정 2018.06.18 23:30
ⓒ뉴스1

한국이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첫 경기에서 페널티킥으로 골을 내주면서 아쉽게 패배했다. 

한국은 18일(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의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웨덴과의 대회 F조 조별예선 1차전에서 후반 20분 페널티킥으로 실점을 하면서 0-1로 졌다.

이로써 한국은 1패를 기록, 독일과 함께 공동 3위가 됐다. 스웨덴은 1승으로 멕시코와 공동 선두를 이뤘다.

한국은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 이어지던 본선 첫 경기 무패 행진(3승 1무)이 중단됐다. 여기에 지난 2010 남아공 월드컵 조별예선에서 그리스에 2-0으로 승리 한 뒤 본선에서 7경기 연속 무승(2무 5패)이 이어졌다. 또한 스웨덴과의 상대전적에서도 2무 3패의 열세가 계속됐다.

반면 스웨덴은 2006년 독일 대회 후 12년 만에 진출한 월드컵 첫 경기에서 기분좋은 승점 3점을 챙기는데 성공했다.

신태용 감독은 예상과 달리 투톱이 아닌 스리톱의 4-3-3 전술을 들고 나왔다. 한국은 최전방에 김신욱을 가운데에 두고 손흥민이 왼쪽, 황희찬이 오른쪽을 맡았다. 중원은 ‘주장’ 기성용과 함께 이재성, 구자철이 책임졌다. 수비는 왼쪽부터 박주호, 김영권, 장현수, 이용이 자리했고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꼈다.

한국은 경기 시작부터 최전방에 포진한 김신욱의 높이를 활용하기 위해 양 측면 공격으로 스웨덴 수비를 괴롭혔다. 하지만 크로스의 정확도가 떨어져 득점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경기 초반 움츠렸던 스웨덴은 시간이 흐르면서 차차 올라오기 시작했다. 한국은 전반 21분 마르쿠스 베리에게 결정적인 슈팅 찬스를 내줬지만 조현우의 선방으로 실점을 면했다.

이후 수세에 몰리던 한국은 전반 28분 박주호가 부상으로 김민우와 교체되는 악재가 발생했다. 박주호는 장현수의 롱 패스를 받아내려고 점프한 뒤 착지하다 허벅지에 통증을 호소했다. 신태용 감독은 바로 김민우를 교체 투입했다.

다소 어수선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한국은 동요하지 않고 차분하게 경기를 풀어나갔다. 전체적으로 라인을 뒤로 내린 뒤 손흥민, 이재성의 스피드를 활용, 한방을 노렸다.

한국은 전반전 막판에 거세진 스웨덴의 공세를 침착하게 막아내면서 0-0으로 전반전 45분을 마무리 지었다.

후반전 들어서도 한국의 경기 운영은 바뀌지 않았다. 뒤로 물러선 뒤 역습으로 득점을 노렸다. 후반 7분에는 구자철이 날카로운 헤딩 슈팅을 시도하고 후반 13분에는 황희찬이 측면 돌파를 통해 위협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은 좋았던 흐름에서 후반 18분 김민우가 빅토르 크라에손에게 페널티 에어리어에서 파울을 범했다. 주심은 처음에는 파울을 선언하지 않았지만 비디오 판독(VAR)을 한 뒤 스웨덴에 페널티킥을 줬다. 이를 스웨덴 주장 안드레아스 그랑크비스트가 침착하게 슈팅, 선제 골을 넣었다.

실점 후 한국은 바로 공격수 김신욱을 빼고 미드필더 정우영을 투입하면서 변화를 줬다. 이어 후반 27분에는 구자철을 빼고 이승우를 마지막 교체 카드로 사용했다. 이승우가 들어가면서 한국은 4-4-2로 전술에 변화를 줬다. 이후 한국은 스웨덴의 뒷공간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서 동점골을 노렸다.

하지만 한국의 마지막 패스와 슈팅, 크로스의 정확도가 세밀하지 못하면서 끝내 스웨덴의 골망을 흔들지 못하고 고개를 숙였다.

한국은 24일 오전 0시 로스토프나도누의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멕시코와 조별예선 2차전을 치른다. 멕시코는 1차전에서 독일에 1-0 승리를 거둔 바 있다.

이로써 한국은 멕시코에 패한 독일과 함께 F조 최하위가 됐다. 한국은 24일 오전 0시 로스토프나도누의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멕시코와 조별예선 2차전을 치른다. 멕시코는 1차전에서 독일에 1-0 승리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 #러시아월드컵 #스웨덴 #멕시코 #신태용 #16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