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탐구] 데니스 로드먼은 대체 왜 싱가포르에 가는 걸까?

초대받지 않은 손님.

  • 허완
  • 입력 2018.06.08 15:40
ⓒThomas Peter / Reuters

NBA 농구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은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로드먼 측은 6일(현지시각) 로드먼이 ”정신적 지원(moral support)”을 위해 회담 기간에 맞춰 싱가포르로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로드먼은 김정은 위원장 일가와 꽤 오랜 인연이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진행했던 쇼 프로그램 ‘셀러브리티 어프렌티스’에 출연했던 적이 있다.

로드먼은 왜 초대받지 않은 곳으로 향하는 걸까? 사연은 꽤 복잡하다. 

 

로드먼이 회담에 참석하는 건가?

아니다.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 트럼프는 로드먼이 회담에 ”초대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로드먼은 회담장 밖에서 트럼프와 만날까?

그건 분명하지 않다. 관련된 어떤 쪽도 북미정상회담장 바깥에서의 회동을 발표하지 않았다. 

ⓒJason Lee / Reuters

 

그럼 로드먼은 왜 싱가포르로 가는 건가?

여기서부터 이해하기가 좀 어려워진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로드먼의 에이전트는 로드먼이 ”정신적 지원”을 트럼프와 김정은에게 제공하기 위해 싱가포르로 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7일, ‘팟코인(PotCoin)’이라는 이름의 암호화폐 업체는 로드먼의 방문을 후원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WP에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해 6월 로드먼의 북한 방문과 12월 아시아 일대로의 ”평화 미션” 방문을 후원한 곳이다. 로드먼은 6월 방북 당시 팟코인 로고가 박힌 티셔츠와 모자 등을 착용했다.

로이터는 2017년 로드먼 방북 이후 팟코인의 시가총액이 4000만달러(약 430억원)가까이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회사 측은 허프포스트의 답변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로드먼과 트럼프의 관계는 어떤가?

로드먼은 현재 대통령과 사이가 좋은 것처럼 보인다. 트럼프는 7일 아베 총리와의 회견에서 로드먼을 ”나이스 가이”로 지칭했다. 로드먼은 2013년 트럼프의 리얼리티쇼 ”올스타 셀러브리티 어프렌티스”에 출연했다.

당시 그는 미션으로 주어졌던 광고 캠페인에서 멜라니아 트럼프의 이름을 ‘밀라니아’로 틀리게 발음했다는 이유로 탈락했다. 

2014년, 트럼프는 자신이 북한 방문에 동행하고 싶어했다는 로드먼의 발언에 대해 ”술에 취했거나 약에 취했나보다”라는 트윗을 올렸다. ”어프렌티스에서 잘라버리길 잘했다!”  

ⓒKCNA KCNA / Reuters

 

로드먼은 북한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로드먼은 2013년 첫 북한 방문 때 김정은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했다. 당시 그는 평양에서 김정은과 함께 농구 경기를 관전했다. 이 방문에 동행했던 바이스미디어는 관련 다큐시리즈를 HBO에 공개했다.

그 이후 로드먼은 북한을 여러 차례 방문했다. 지난해 그는 억류 미국인 오토 웜비어 석방 소식이 발표된 바로 그 날에도 북한을 찾았으며, 훗날 ‘굿모닝 아메리카’ 인터뷰에서 자신이 웜비어의 석방에 기여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로드먼의 방문에 공식적인 권한이 있나?

전혀 없다. 로드먼의 북한 방문은 항상 개인 시민 자격으로 이뤄졌다. 다만 그는 미국 정부의 지원이 없음을 불평한 적이 있다.

로드먼은 2014년 ‘DuJour 매거진’ 인터뷰에서 ”내가 뭘하든 조롱하는 대신, 내가 만든 이 상황을 활용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이건 너무 부당하다. 정부가 아무것도 도와주지 않는 상황에서 북한에서 그와 같은 무언가를 하는 건 무척 어려운 일이다.”

로드먼은 북한으로의 고가제품 수출을 금지한 제재를 위반했는지에 대해 2014년 12월 미국 재무부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데일리비스트에 따르면, 당시 로드먼은 김정은의 31번째 생일을 맞아 아이리시 제임스 위스키, 유럽산 크리스탈, 이탈리아 수트, 모피 코트, 그리고 김정은의 아내를 위한 영국 멀버리 핸드백 같은 선물을 잔뜩 들고 북한에 갔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Here’s Why Dennis Rodman Might Be In Singapore During The North Korea Summit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도널드 트럼프 #북미 정상회담 #데니스 로드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