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에 동물복지 전담팀이 생겼다

"동물이 함께 행복한 문화 조성"이 목표다.

ⓒchendongshan via Getty Images

농림축산식품부가 동물보호·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동물복지정책팀’을 신설했다.

농식품부는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가 2015년 457만 가구에서 2017년 593만 가구로 급증하고, 동물실험에 사용된 실험동물수도 2년 새에 50만 마리 이상 증가, 소·돼지·닭·오리 등 농장동물의 마릿수 또한 2015년 1억8천여 마리에서 2017년 1억9천여 마리로 느는 등 동물과 사람의 관계가 더욱 복잡하고 밀접해짐에 따라 동물보호와 복지 수준을 높이고, 동물 정책 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신설된 동물복지정책팀은) △동물 유기 및 학대 방지, 반려동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동물실험 윤리성 제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 관리 강화 △축산 사육환경 개선 등 굵직한 정책 과제 등의 숙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전담 부서 신설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문화 조성이라는 정책 목표 달성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동물복지정책팀은 기존 축산정책국의 축산환경복지과 내에서 별도의 과 단위 조직으로 신설한 것으로,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 규칙’ 개정을 완료한 뒤, 이날부터 개정된 직제안이 시행된다.

사람과 동물을 잇다, 동물전문 매체 ‘애니멀피플’ 바로가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물 #동물보호 #애니멀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