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대공원에서 33년 간 사람들과 만난 코끼리가 세상을 떠났다

6월 2일 오후 4시에 눈을 감았다

ⓒ서울대공원 제공

서울대공원은 1985년부터 30여년 동안 많은 어린이와 시민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아시아코끼리 칸토(수컷·40세 추정)가 2일 오후 4시 숨졌다고 4일 밝혔다. 

칸토는 1985년 서울대공원에 반입되었으며 당시 6~7세로 추정됐다. 이후 대동물관에서 건강히 지내왔으나 2015년 4월 오른쪽 앞 발톱 기시부에 농양이 발생했다. 코끼리에게 발질환은 가장 흔한 질병으로 해외 동물원에서도 발질환으로 폐사하는 사례가 많다. 코끼리의 평균수명은 50~60세로 알려졌다.

발병 이후 서울대공원은 발 침지치료를 매일 계속해왔으며 항생제 또는 소염진통제 같은 약물치료도 병행했다. 발 침지치료는 농양과 염증부위를 절제하고 소독약에 30분 이상 담그는 치료법으로 거대한 코끼리를 상대로 진행할 때 위험이 따르는 작업이다. 

치료를 3년간 지속했지만 올해 들어 급격히 상태가 악화됐다. 서울대공원은 추가 약물 공급 등 적극 치료를 하는 한편 섭식능력이 떨어진 칸토에게 직접 생초를 급여하며 정성을 들였다. 그러나 2일 새벽 1시50분께 옆으로 주저앉아 일어서지 못하다가 결국 오후 4시에 눈을 감았다.

정확한 사망원인은 현재 진행중인 부검이 끝나야 알 수 있다. 앞으로 서울대공원은 칸토의 골격표본을 제작해 시민들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동물 #서울대공원 #코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