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명박의 전재산 헌납으로 만들어진 장학재단 청계재단의 실적은 최악이다

그마저도 해마다 줄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9년 만든 청계재단의 장학금 지급액이 지난해에도 총 자산의 0.56%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청계재단은 해마다 장학금 지급 규모를 줄여 재단 설립목적인 장학사업을 사실상 방기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최근 검찰 수사과정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지배수단’으로 운영된 정황도 드러났다.

 

 

4일 대학교육연구소(소장 박거용)의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 분석결과를 보면, 장학재단인 청계재단은 지난해 2억802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재단은 장학사업 첫 해인 2010년 6억1915만원을 시작으로 장학금 지급 규모를 계속 줄여왔다. 장학금 혜택을 받은 학생 수도 2010년 445명에서 지난해 111명으로 4배 넘게 줄였다. 장학사업이 3분의 1로 축소된 것이다.

 

 

청계재단의 주 수입원은 재단 소유 건물에서 나오는 임대료·관리비다. 2014년 14억9153만원까지 늘었던 임대료·관리비는 2015년 이 전 대통령의 부채 상환을 위해 영일빌딩을 매각하면서 쪼그라들어 지난해엔 10억2255만원까지 줄었다. 수입이 감소했음에도 청계재단은 장학금 사업의 핵심인 기부금을 유치하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벌이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의 사돈기업인 한국타이어가 매년 3억원씩 해온 기부를 2012년 중단한 뒤 기부금 수입은 ‘0원’이다.

청계재단은 장학금보다 2배 많은 금액을 운영비로 지출하고, 측근이 운영하는 복지단체에 수천만원을 지원했다. 직원급여 등 청계재단 운영비는 지난해 6억4736만원으로 장학금의 2.3배에 이른다. 청계재단은 2015년부터 재단법인 ‘두레문화마을’에 복지사업비 명목으로 2천만~3천만원 가량을 매년 지출하고 있다. 두레마을은 2015년 뉴라이트 성향의 김진홍 목사가 설립한 법인으로,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오아무개 전 청와대 행정관이 이곳 이사를 맡고 있다.

청계재단과 관련해 지난 3월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차명 대주주인 처남 김재정씨가 쓰러지자, 차명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김백준 당시 총무기획관에게 재단 설립을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MB 재산관리인’으로 불리는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이 전 대통령의 차명재산을 관리하며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김삼호 대학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장학재단이 공익을 해치는 일을 했다면 법에 따라 설립허가를 취소하고 재산을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청계재단 #전재산 #헌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