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냉면능력'을 테스트해 보자! (퀴즈)

물론, 다 틀려도 냉면 맛엔 아무런 지장이 없다.

ⓒ한겨레

알면 재밌고 몰라도 냉면 맛엔 지장이 없는 퀴즈를 준비했다. 냉면집 앞에서 차례를 기다리며 긴 줄을 설 때나 주문한 냉면이 나오길 기다리는 동안 가볍게 풀어보자. 혹여 점수가 높지 않아도 괜찮다. 냉면 사랑에는 등급도 없고, 커트라인도 없다.

1. 다음은 백석의 시 ‘국수’ 중 일부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아, 이 반가운 것은 무엇인가
이 히수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 )것은 무엇인가
겨울밤 쩡하니 닉은 동티미국을 좋아하고 얼얼한 댕추가루를 좋아하고 싱싱한 산꿩의 고기를 좋아하고 그리고 담배 내음새 탄수 내음새 또 수육을 삶는 육수국 내음새 자욱한 더북한 삿방 쩔쩔 끓는 아르을 좋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으젓한 사람들과 살틀하니 친한 것은 무엇인가

① 기묘한 ② 화끈한 ③ 슴슴한 ④ 사소한 ⑤ 북한

2. 다음은 영화와 드라마 속 냉면에 관한 대사들이다. 실제 장면과 다른 대사를 고르시오.

① 고병갑(김희원) : 내가 잘못했지. 씨X 냉면은 평양냉면인데.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6)
② 이민(정우성) : 난 말이야 태수야. 냉면처럼 가늘고 길게 살고 싶어. 그게 내 꿈이다.<비트>(1997)
③ 유소준(이제훈) : 겨울냉면 먹고 싶대서 겨울까지 왔더니 사람 참 덥게 만드시네. <티브이엔>(tvN)의 <내일 그대와>
④ 황메리(이하나) : 냉면 먹으러 가요. 내가 정답게 핫 소스 풀어줄게요. <문화방송>(MBC)의 <메리대구 공방전>
⑤ 안정준(지승현) : 겨자를 면에 발라 먹는 거이 정통 평양식이오. <한국방송>(KBS)의 <태양의 후예>

※다음은 영화 <국경의 남쪽>에서 주인공 선호(차승원)와 연화(조이진)가 옥류관 냉면을 먹는 장면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번~4번)

ⓒ다음영화

“랭면 국물 맛이 변하지 않았어요? 맛내기를 너무 많이 친 것 같애.”
“연화는 이 세상에서 제일 통쾌한 처녑니다. 성격도 얼굴도 ( )처럼 쩡하고 시원해서”
국경의 남쪽 스틸컷 삽입 <국경의 남쪽>(2006) (출처: 다음영화)

3. 밑줄 친 ‘맛내기’는 이것의 북한말이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다대기 ② 겨자 ③ 참깨 ④ 설탕 ⑤ 인공조미료

4. 위 지문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

① 가자미 ② 김수미 ③ 골계미 ④ 동치미 ⑤ 길태미

※다음은 1920년대 서울의 냉면 풍속에 관한 글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5번)

5. 당시 냉면가게들은 냉면을 파는 집임을 나타내기 위해 이것을 내걸었다. 빈칸에 들어갈 이것은 무엇인가?

얼음 공장이 생기면서 냉면은 겨울만 아니라,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되었다. 1929년 12월1일에 발간된 <별건곤>4-7에는 ‘김소저’란 필명으로 ‘사시명물(四時名物) 평양냉면(平壤冷麵)’이란 글이 실렸을 정도다. 당시 서울의 냉면집 밖에는 ( )이/가 휘날리고 있었다. 이와 같은 선전 방식은 서울 돈의동의 동양루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다. 바람이 불면 마치 수양버들 가지가 흩날리듯 ( )이/가 나부꼈다. (출처: ‘한국민속대백과사전-한국세시풍속사전’ ‘냉면’ 항목)

① 세모시 옥색치마 금박물린 댕기
② 길게 늘어뜨린 흰 종이자락
③ 동치미를 만들고 남은 무청
④ 방금 삶은 국수
⑤ 냉면 그릇 수를 적은 영수증

6. 서울 마포구 ‘을밀대’의 젓가락은 다른 평양냉면집들보다 길이가 길다. 그리고 젓가락 끝에 이것이 새겨져 있다. 무엇일까?

① 인삼 ② 학 ③ 거북 ④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⑤ 乙密臺

7. 조선 중기에 활약한 문장가 장유(1587~1638)의 문집인 <계곡집> 27권에는 ‘자장냉면(紫漿冷麵)’이라는 시가 있다. 다음 중 ‘자장냉면’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치자와 된장 육수의 냉면
② 자줏빛 육수의 냉면
③ 볶은 춘장에 비벼 먹는 냉면
④ 먹으면 졸음이 오는 냉면
⑤ 스스로 잘라먹는 냉면

8. 냉면에 고명으로 올라가는 달걀노른자가 회녹색을 띠게 되는 것을 ‘녹변현상’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을 고르시오. 참고 자료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 소비자코너>

① 흰자 속의 황화수소(H2S)가 노른자의 철(Fe)과 결합해 황화철(FeS)로 변했기 때문이다.
② 껍질의 탄산칼슘(CaCO3)이 노른자의 레티놀과 만나 식용색소청색 제2호가 만들어졌다.
③ 껍질이 흰색인 달걀은 녹변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④ 노른자의 맛과 색이 변하지 않게 하려면 나무칼로 잘라야 한다.
⑤ 흰자가 노른자를 때려서 멍이 들었다.

9. 다음은 평양냉면집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와 그 설명이다.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 면수 - 메밀 면을 삶은 물
② 거냉 - 육수에서 얼음 뺀 냉면
③ 민짜 - 고명을 빼는 대신 면의 양이 더 많은 냉면
④ 순면 - 100% 메밀로 만든 면
⑤ 선주후면 - 술을 마신 다음 날 면목이 없다

10. 다음은 일본에서 유명한 냉면에 대한 설명이다. 일본 혼슈 이와테현 중앙부에 있는 도시 이름을 딴 이 냉면은 무엇인가?

1954년 재일동포 1세인 양용철씨가 고향 함흥에서 먹었던 냉면이 그리워 개발한 냉면이다. 양씨의 냉면집 ‘식도원’은 날로 유명해졌고 그를 따라 ‘명월관’, ‘뿅뿅샤’, ‘세로각’ 등이 생겨났다. 일본 전역에서 맛보러 올 정도로 명물이 됐다. (‘1세대 명가 아성에 도전장 내미는 냉면 맛집들’. <한겨레> ESC 2014년 6월18일치)

① 모리오카 냉면 ② 모리셔스 냉면 ③ 모츠나베 냉면 ④ 모모타로 냉면 ⑤ 오모가리 냉면

※ 다음은 함흥냉면이라는 명칭의 유래에 관한 글이다.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번)

함흥에는 함흥냉면이 없다. 이북 출신 원로들의 증언을 들어봐도 과거에 그런 음식 이름은 존재하지 않았다. 북한에서 간행된 <사회주의 생활문화백과>가 꼽은 이름난 조선 음식에도 ‘평양랭면’은 있지만 함흥냉면은 없다. 함경도의 특산음식으로 감자( )와 함흥국수가 나올 뿐이다. 함흥국수는 ‘양념으로 들깨가루를 치고 들기름을 졸여서 두는 것이 특징’이라는 기술로 볼 때 함흥냉면과는 다른 음식이다. 지금 우리가 먹는 함흥냉면과 비슷한 음식으로는 회국수가 수록되어 있다. 함흥냉면은 6·25사변이 만들어낸 호칭이다. 함경도 실향민들이 명성 높은 평양냉면에 대항하기 위해 자신들의 고향 음식에 붙인 이름이다. (‘예종석의 오늘 점심’ <한겨레>2010년 8월29일치)

11. 함경도의 특산음식으로 감자녹말을 재료로 한 괄호 안의 음식은 무엇인가?

① 넝마국수 ② 농마국수 ③ 뇨끼 ④ 다오샤오미엔 ⑤ 운센

※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2번)

ⓐ( )냉면의 특징은 고기국물에다 디포리, 홍합, 새우, 황태 등으로 끓인 ⓑ( )장국을 섞은 혼합 육수에 있다.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벌겋게 달군 무쇠막대를 끓는 육수에 넣어 순간가열 시킨 뒤 2주간 숙성시켜서 쓴다. 고명도 평양냉면과는 달리 쇠고기 우둔살에 계란 옷을 입혀 부쳐낸 육전과 채 썬 배추김치 등이 올라간다. (‘예종석의 오늘 점심’ <한겨레>2010년 9월12일치)

12. ⓐ와 ⓑ의 괄호에 들어갈 단어로 맞게 연결된 것을 고르시오.

① 진주-해물 ② 나주-해물 ③ 전주-패물 ④ 맥주-선물 ⑤ 봉준호-괴물

13. 다음 중 냉면 먹는 장면이 등장한 영화를 고르시오.
① <공동경비구역 JSA>(2000)
② <아가씨>(2016)
③ <강철비>(2017)
④ <파송송 계란탁>(2005)
⑤ <나의 독재자>(2014) 끝.

평양냉면

차게 식힌 국물에 국수를 말아서 먹는 음식. 음력 정월부터 12월까지 세시풍속을 기록한 <동국세시기>에서는 메밀국수를 무김치와 배추김치에 말고 돼지고기를 섞은 냉면(冷?)을 음력 11월의 시절음식으로 소개했다. 냉장기술이 발달한 현재는 사계절을 가리지 않고 냉면을 즐길 수 있다. 4·27 남북정상회담의 만찬메뉴로 등장하며 ‘평양냉면’과 ‘옥류관’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냉면퀴즈정답 1.③/ 2.④(핫소스가 아니라 다대기라고 말했다.)/ 3.⑤/ 4.④/ 5.②/ 6.⑤/ 7.②/ 8.①/ 9.⑤/ 10.①/ 11.②/ 12.①/ 13.②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음식 #평양냉면 #퀴즈 #평냉 #냉면 #냉면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