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선중앙통신의 '탈북 종업원 북송' 요구에 대한 통일부의 입장

ⓒ뉴스1

통일부는 30일 최근 북한이 매체를 통해 탈북종업원 송환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보도)의 의도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게 적절치 않다”며 ”남과 북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전날(29일) ‘보수 정권이 남긴 반인륜적 문제는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탈북 여종업원들을 언급하며 ”지난 보수 정권 시기 극악무도한 동족대결 정책으로 말미암아 초래된 반인륜적, 반인도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라고 송환을 요구했다.

백 대변인 ‘탈북종업원을 북송할 계획이 없느냐’는 질문에 ”(기획 탈북 의혹을 제기한) 방송 내용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며 ”’4·27 판문점 선언에 남과 북은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하며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들을 협의하기로 돼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뿐만 아니라 판문점 선언의 전반적인 이행 문제들을 협의하기 위한 고위급 회담이 이번주에 예정되어 있다. 연이어서 회담들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선 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인권센터,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등 시민단체 주최로 ‘비전향 장기수, 김련희 평양시민, 북해외식당종업원 송환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12명 종업원들을 즉각 송환하라‘, ‘봄이 온다. 이산가족 상봉하자‘, ‘장기수를 송환하라!‘, ’보고싶은 우리 엄마 한 번만 만나게 해주세요” 등 다수의 피켓을 들고 ”비전향 장기수들과 하루아침에 반인권·반인륜 범죄로 가족들과 생이별 되어 고통받는 김련희 씨와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을 하루빨리 그들의 가족 품으로 돌려보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통일부 #탈북 #탈북 종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