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북미회담 연기' 언급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

ⓒKAZUHIRO NOGI via Getty Images

일본 정부는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의 연기 가능성을 거론한 데 대해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구체적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라고 의미 부여했다.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부대변인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관방부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노력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특히 ”중요한 것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자체가 아니라, 회담이 핵·미사일, 그리고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진전시키는 기회가 되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미국에 이 같은 일본의 생각을 전달하면서 (북·미 정상회담을) 함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노가미 부장관은 ‘최근 비핵화 문제와 관련한 북한의 태도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 달라졌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 관련해선 ”중국은 (북핵) 6자 회담의 의장국이자 북한의 무역액 중 90%를 차지하는 국가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북한의 구체적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건설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들의 북·미 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우리(미국)가 원하는 특정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하지 않겠다”며 “6월에 (회담이) 열리지 않을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도 지난 16일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 명의 담화에서 ”(미국이) 일방적인 핵포기만 강요하려 든다면”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미국 #국제 #일본 #북미정상회담 #미일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