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오바마 정부의 '대선캠프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뚜렷한 근거는 없다.

  • 허완
  • 입력 2018.05.21 11:34
ⓒKevin Lamarque / Reuter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6년 대선 당시 오바마 정부 관계자들의 지시에 따라 자신의 대선캠프에 연방수사국(FBI) 또는 법무부 직원들이 ”잠입”하거나 ”사찰’했는지 조사할 것을 법무부에 지시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같은 요청은 러시아의 2016년 대선 개입을 수사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에 관련된 서류를 넘기라는 공화당 의원들의 요구를 거절한 제프 세션스 법무 장관 및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과 이판사판의 싸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나는 FBI/법무부가 정치적 목적으로 트럼프 대선캠프에 잠입했거나 감시했는지, 그리고 그런 요구나 요청이 오바마 정권 내의 사람에 의해 이루어졌는지를 법무부가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 내일 공식적으로 요청할 것이다.

 

지난주 공화당 하원의원 3명은 “해외정보감시법(FISA) 위반과 관련이 있을지 모르는 서류들, FBI와 법무부가 특검 지명에 앞서 트럼프 선거캠프에 대해 벌인 조사와 관련된 서류들”을 제출할 것을 법무부에 지시하라는 서한을 트럼프에게 보냈다. 

18일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2016년 8월에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왕자 측 사람들을 만났다는 충격적 뉴스를 냈다. 그러자 트럼프는 자신의 정권 하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방 수사를 공격하는 보기 드문 대통령 명령을 들고 나온 것이다. NYT에 의하면, 이들은 트럼프의 대선을 돕고 싶다고 했다. 그 두 달 전에 민주당 후보 힐러리 클린턴에게 타격을 입힐 정보를 제공하겠다던 러시아 변호사와 트럼프 주니어가 만났던 것과 비슷한 일이다. 

당시 FBI는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요원을 보내 트럼프 대선캠프 고문 2명을 만나게 했다. NYT 보도에 따르면 그러나 이는 “그 두 사람이 대선기간 중 러시아 측과 수상쩍은 접촉을 했다는 증거를 확보한 뒤”였을 뿐이었다. 불법 사찰이나 ‘잠입’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는 거리가 있다.

또 정부는 2016년 10월에 수사에 있어 필요한 조치라고 판사를 설득해 비밀감청영장을 발부받은 뒤 합법적으로 트럼프 대선캠프 전 외교고문 카터 페이지의 통신을 감청하기도 했다. 그는 러시아 정부의 지시에 따라 ‘간첩’으로 활동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Kevin Lamarque / Reuters

 

그러나 보수 매체들과 폭스뉴스 진행자들의 부추김을 받은 트럼프는 FBI를 공격하며 FBI가 ”정치적 목적”으로 자신의 대선캠프를 사찰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FBI가 정치적 목적으로 내 대선캠프에 심은 사람이 최소 한 명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아주 초기에 일어난 일이고, 러시아 개입이라는 거짓말이 ‘뜨거운’ 가짜 뉴스 이야기가 되기 훨씬 전의 일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역대 최대 정치 스캔들이다!” 트럼프는 18일 트윗에 이렇게 적었다.

마지막 문장은 폭스뉴스 진행자(이자 트럼프의 ‘절친’ 숀 해니티가 지난 몇개월 동안 해왔던 말이다.

공화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선캠프 관계자들을 만난, 영국에서 강의하는 미국 학자로 알려진 FBI 요원이 누구인지에 대한 법무부 서류를 열람하게 해달라고 요구해왔다. 반면 공화당 의원들의 요구에 반대하는 측은 의회에 그런 정보를 공개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연방 수사의 세부 내용이 새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름이 공개되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고 이들은 경고한다.

상원 정보위원회의 마크 워너 상원의원(민주당-버지니아)은 “FBI나 CIA 정보원의 정체에 대한 비밀 정보를 밝히려 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말했다.

워너는 20일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비밀 정보와 요원의 신원은 신성불가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FBI와 법무부가 “[의원들에게 요원들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전달하를] 피하려 해왔던 건 그들의 운영 방식이 그렇기 때문”이라며, 그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결코 전통적인 게 아니다”고 했다.

다른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선캠프 내에 ”스파이”가 있었다는 주장을 비웃고 있다. 하원 정보위원회의 애덤 쉬프 하원의원(민주당-캘리포니아)은 그러한 주장은 ”넌센스”라고 20일 트위터에 적었다. 

″스파이”를 심어놓았다는 트럼프의 주장은 넌센스다. 법무부가 사실이 아니라고 알고 있는 것을 법무부더러 조사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권력 남용이고, 진행 중인 자신의 법적 문제에서 시선을 돌리게 하려는 시도다. 법무부가 생명 및 동맹이 위험해진다고 경고했지만 그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

 

CNN에 따르면, 20일 로드 로젠스타인 법무부 차관은 해외정보감시법에 따른 영장 신청 절차에 대한 감사를 확대해줄 것을 법무부 감사관에 요청했다. FBI가 2016년 대선 개입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러시아 요원에 대한 감청영장을 신청할 당시 정치적 동기가 개입됐는지도 함께 조사해 달라는 것 .

로젠스타인은 “만약 부적절한 목적으로 (트럼프의) 대선캠프에 잠입하거나 사찰한 사람이 있었다면 우리는 그걸 파악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이 트럼프와의 회동을 적은 메모를 보여줬던 벤자민 위트는 대통령이 FBI에 대한 조사를 밀어붙이는 것은 “대놓고 부패한 것”이라고 트윗에 적었다. 위트는 트럼프가 자신에 대한 수사를 훼방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위트는 FBI에 대한 조사를 요구할 법적 권한이 트럼프에게 있긴 하지만, 레이 국장이나 로젠스타인 차관이 과연 그런 명령에 따를 것인지 의문이라고 했다. 

“만약 대통령이 (트위터에서 으름장만 놓는 게 아니라) 정말로 로드 로젠스타인이나 크리스 레이에게 명백히 정치적 목적이 있으며 FBI/법무부 가이드라인에 제대로 근거를 두지도 않은 이 조사를 요구한다면, 두 사람 모두 그 요청을 따르는 대신 사임하리라 본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rump Sets Up Showdown With DOJ Over Claims Of Campaign Surveillanc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러시아 #로버트 뮬러 #러시아 스캔들 #카터 페이지 #FBI #로드 로젠스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