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의원이 "기혼 여성은 아이를 최소 3명 이상 낳아야 한다"고 말하는 논리

이 남자는 20여년 동안 부부들에게 이 말을 조언(?)으로 해주었다고 한다.

일본의 집권 자민당 의원이 “여성은 세상을 위해 아이 셋은 낳으라”고 발언해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가토 간지 의원은 10일 자민당 파벌인 호소다파 모임에서 “(결혼하는 여성은) 3명 이상 아이를 낳아서 키웠으면 좋겠다. 그게 세상과 사람들을 위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호소다파는 아베 신조 총리가 속한 자민당 내 최대 파벌이다. 가토 의원은 결혼식에 초대되면 신랑과 신부에게 20여년 동안 이런 말을 해왔다고 말했다. “아무리 노력해도 (출산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이 있으니, 그런 이들을 위해서라도 3명 이상 출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결혼을 하지 않겠다는 여성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낳은 아이들이 낸 세금으로 양로원에 갈 셈이냐고 쏘아붙인 적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결혼 피로연에서 만난 젊은 여성들에게 곧 결혼할 것이냐고 물어본 뒤 “안 한다”는 답이 돌아오면 이렇게 말해왔다고 했다. “결혼을 하지 않으면 아이가 태어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낳은 아이들이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양로원에 가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그의 발언은 여성의 출산을 경제적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여성을 출산의 도구처럼 생각하는 의식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다. 발언이 문제가 되자 그는 “저출산 고령화 대책은 우리 나라의 중대한 문제”라는 차원에서 한 발언이라고 해명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자민당 내에서도 더 큰 파문으로 번지기 전에 사죄하는 게 좋다는 지적이 나오자 발언을 철회하고 사죄했다. 그는 이날 오후 “오해를 부른 일에 대해서 사과한다. 결코 여성을 멸시하려는 것은 아니었다. 발언을 철회한다”고 물러섰다.

일본 정치인이 여성을 출산의 도구로 표현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년 단명 정권으로 끝난 아베 1차 정권 때인 2007년에 야나기사와 하쿠오 당시 후생노동상은 일본의 인구 감소 추세에 대해 설명하면서 “애 낳는 기계의 수가 제한돼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각자가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구하는 것뿐”이라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다.

재무성 성희롱 사건에 대한 망언도 최근 이어지고 있다.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 4일 “성희롱이라는 죄는 없다”는 망언을 해 파문을 일으켰다. 아베 정권의 중추인 아소 부총리는 8일에도 이 발언에 대해서 “사실을 말한 것뿐”이라며 발언에 잘못이 없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다른 자민당 정치인들도 아소 부총리를 적극 두둔하고 나섰다.

이부키 분메이 전 중의원 의장은 10일 “아소 부총리의 발언은 완전히 바른 말이다. 법을 찾아봐도 성희롱이라는 죄는 없다. (같은 말이라도)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 따라서 다르다. 사랑스러운 사람에게 들은 말은 기쁘고 싫어하는 사람에게 들은 말은 정말 싫은 것이다. 마음의 문제에 대한 판단을 검사나 판사에게 맡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일본 #출산 #여성혐오 #아기 #저출산 #여성비하 #자민당 #가토 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