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노동신문이 아베 총리가 무임승차를 하려한다고 비난했다

‘행장을 차리기 전에 마음부터 고쳐먹으라‘라는 제목의 논평

ⓒ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북한이 최근 적극적으로 국면전환에 나서면서 대남·대미 비난을 거의 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일본에 대한 비난은 계속하고 있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북한은 6일 일본을 향해 ”평화의 훈풍이 불자 평양길에 무임승차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행장을 차리기 전에 마음부터 고쳐먹으라‘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향해 ”지난해에는 도쿄 한복판에 당장 미사일이 날아와 터질 것처럼 ‘북조선위협‘을 요란스레 떠들며 군국주의 광풍을 일으켜 위기를 모면하더니 정세가 변하자 이제는 ‘평화의 사도’로 둔갑했다”며 이렇게 지적했다.

신문은 최근 일본정가와 언론들에서 ‘일본이 모기장 밖에 놓였다‘는 말이 자주 울려나오고 있다며 ”지금 일본 항간에서는 이 말이 한반도정세 흐름에서 밀려나 있는 ‘일본 소외’를 가리키는 성구로 통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한반도와 지역의 운명을 논의하는 자리에 그림자도 끼우지 못하는 일본”이라며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정세를 다루는 마당에 누구도 일본을 청하지도 않으며 일본이 앉을 방석을 마련할 필요는 더욱 느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제는 (일본이) 진정으로 마음을 고쳐먹고 (북한과) 관계를 개선하자는 입장인가 하는 것”이라며 ”지금 일본은 북미 대화 결과까지 지켜보다가 말꼬리에 붙어 강을 건너려고 약삭빠르게 타산하고 있는데 그러다가 제 꾀에 제가 넘어가지 않겠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명심할 것은 운명의 갈림길에서 지금처럼 ‘제재‘니 ‘압박‘이니 하는 진부한 곡조를 외우며 밉살스럽게 놀아대다가는 언제 가도 개밥의 도토리신세”라며 ”가시돋힌 손을 누가 잡아주겠는가. 속담에 ‘미운 놈 떡 한 개 더 준다’는 말이 있지만 일본에만은 해당되지 않는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미국 상전에 청탁하고 주변 대국에 구걸하며 남조선 당국에 빌붙어서라도 평양 문턱을 넘어서 보려고 갖은 권모술수를 다 쓰고 있지만, 그 고약한 속통과 못된 버릇을 버리지 않는 한 억년 가도 우리의 신성한 땅을 밟아보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1일 북일 대화와 관련,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해 납치·핵·미사일의 모든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북한과의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정상화한다는 일관된 방침 아래에 노력하겠다”고 말하는 등 북한에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이 최근 적극적으로 국면 전환에 나서면서 매체를 통한 대남·대미 비난을 거의 하지 않고 있지만 일본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는 것에는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진행될 수 있는 북일 정상회담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의도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일본 #아베 #북일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