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애 사기 피해자들은 페이스북 데이팅 기능은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올해 안에 선보일 기능이다.

ⓒHUFFPOST/FACEBOOK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페이스북에 데이팅 기능을 넣을 계획이라고 5월 1일에 밝혔다. 올해 안에 페이스북 데이팅을 선보일 예정인데, 비슷한 관심사와 참가하는 행사에 기반해 페이스북이 어울리는 사람을 추천해주는 기능이다(사전에 동의한 사람들만 대상이 된다).

이 뉴스에 틴더의 모기업 주가가 떨어졌고, 정말로 세상에 데이팅 사이트가 또 필요한 것일까 하는 의문을 품은 사람들도 많았다. 하지만 온라인 연애 사기 피해자 중 페이스북이 공범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2017년에 허프포스트는 온라인 연애 사기 탐사 보도를 냈다. 당시 우리를 만났던 피해자들 중 다수는 페이스북이 사이트 감시와 사기 예방을 잘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FBI는 연애 사기의 연간 피해액이 10억달러일 것으로 추정한다.

사기꾼들은 페이스북 등의 사이트에서 사진을 훔쳐 가짜 페이스북 프로필을 만든다. 이 프로필을 써서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을 사귀고, 피해자가 미끼를 물면 왓츠앱이나 메신저로 옮겨가 대화한다(이 두 앱도 페이스북 소유다). 사이가 가까워지면 사기꾼은 피해자에게 ‘비상 사태’가 생겼다며 돈을 요구한다. 보통 처음엔 작은 액수이지만, 계속 추가로 요구하기 때문에 어떤 피해자는 수십만 달러를 잃기도 했다. FBI와 협업한 텍사스의 한 여성은 200만달러를 잃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는 감정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을 노리는 사기이며, 너무 부끄러워 가족과 친구에게 이런 사기를 당했다고 말도 못하는 경우가 많다. FBI의 추정에 의하면 이러한 사건의 신고율은 15% 정도에 불과하다.

피해자들은 페이스북이 가짜 프로필이 생기는 걸 적극적으로 막지 않는다고 말한다. 허프포스트 예전 기사에서는 똑같은 사진을 써서 여러 프로필을 만들고 동시에 운영하는 수법을 소개했다. 페이스북이 얼굴 인식 기술을 이런 일을 막을 목적으로 사용했다면 쉽게 감지할 수 있는 수법이었다.

ⓒSCREENSHOT FROM SCAMHATERS UNITED

사기 피해자들은 페이스북이 데이팅 분야에 들어가면 끔찍한 결과가 생길 거라 예상한다.

“재앙이 될 것이다.” 페이스북 그룹 로맨스 스캐머스 익스포즈드의  중재자가 익명을 조건으로 말했다. 이 그룹은 연애 사기꾼들이 사용한 훔친 사진인지를 피해자들이 알아내는 것을 돕는다. 사기꾼들은 보통 서아프리카에서 활동한다.

“서아프리카에서는 파티가 열릴 것이다.” 사기꾼으로 보이는 계정들의 온라인 프로필에 대한 경고를 올리는 사이트 스캠헤이터스의 로스 그로버의 말이다.

페이스북은 연애 사기꾼들이 페이스북을 악용하는 것을 이제까지 잘 막지 못했다고 그로버는 말한다. 올해 데이팅을 론칭하고 나서도 계속 무관심하게 굴지 말란 법이 있는가>

페이스북이 1일의 발표에서 보안과 데이팅을 원하는 사람들의 신원 확인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그로버는 “우린 그냥 문 닫고 다들 사기 당하게 내버려두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똑같은 일이 더 많이 일어날 것이다. 가짜 군인, 엔지니어, 의사  프로필.... 그런데 페이스북은 이제 사기꾼들이 고를 수 있도록 피해자들을 쭉 줄세워 놓겠다는 것이다.” 친구를 맺지 않은 사람들끼리만 골라 추천을 하겠다는 페이스북의 아이디어는 “광기다 … 무책임한 광기.”라고 하며, “이건 ‘스캠데이트’(사기 데이트)라고 불러야 한다. 사기가 판칠 테니까.”라 덧붙였다.

ⓒFACEBOOK

사기꾼들은 의사 스티브 G. 존스의 사진을 훔쳐 수천 명의 여성들에게 돈을 뜯어냈다. 존스는 페이스북이 데이팅 플랫폼에서 매치시키는 사람들의 프로필이 ‘정말로 진짜인지’ 확실히 해야 할 거라고 허프포스트에 말했다.

정말 많은 여성들이 존스에게 사기를 당했다고 하여, 페이스북은 존스의 개인 계정을 닫아버렸다. 그러나 그의 사진을 사용한 가짜 계정이 아직도 20개가 넘으며, 아직도 운영 중이라고 한다.

그렇자면 페이스북은 데이팅 플랫폼 사용에 동의한 사람들 중 가짜를 어떻게 거르고 골라낼까? 페이스북은 사진 인식 기술을 사용해 사진에서 우리 얼굴을 알아보고 태그를 단다. 이걸 적용할까?

피트 보스 페이스북 대변인은 우리의 질문에 페이스북 정책 일부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으로 답을 대신했다. “페이스북에서 다른 사람인 척하는 것은 우리의 커뮤니티 기준을 위반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런 종류의 사기를 감지하고 블록하는데에 전념하는 팀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형태의 악용을 감지하고 블록하는 테크닉을 몇 가지 개발했습니다.”

보스는 사기 예방은 “우리가 꾸준히 개선에 매진하는” 분야이며, 수상한 것을 발견하면 facebook.com/report로 신고할 것을 사용자들에게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데이팅이 얼마나 안전할지는 뚜껑을 열어보면 알 것이다. 물론 페이스북이 돈을 벌기는 벌 것이다. 페이스북 유저들 중 2억명 가까이가 싱글이라고 공개 프로필에 써놓았고, 미국에서 이뤄지는 결혼 중 3분의 1은 온라인에서 시작된다. “페이스북 데이팅은 오래가는 사이를 쌓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람들이 현실에서 만나는 방법을 반영할 것이다. 둘 사이의 공통된 경험을 통해서 말이다.” 페이스북이 낸 보도자료다.

물론 생각해 보면 페이스북보다 더 소울메이트를 잘 찾아줄 존재란 없을 것이다. 페이스북은 벌써 우리가 가능하다고 상상도 못했던 정도로 우리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나? 소울메이트가 진짜 인간이기만 빌자.

*허프포스트US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연애 #사랑 #테크 #소셜미디어 #사기 #데이트 #데이팅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