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와 통화했다

아베의 요청에 다시 응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종전선언은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남북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관한 아베 총리의 입장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하겠다고 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아베 총리와 40분 동안 전화 통화를 하며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통화는 아베 총리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두 정상의 통화는 지난달 16일에 이어 40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에 어떤 전망을 갖고 있는가’라는 아베 총리의 물음에 “종전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며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일-북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잘될 경우 북-일 대화나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을 타진한 문 대통령에게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북일 평양선언은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평양을 방북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발표한 선언으로 국교 정상화를 위해 양국 간 문제를 해결해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베 총리가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란 용어를 쓴 것은 북한과 일제 강점 기간에 관한 배상 문제까지 해결하는 의미를 담고 있고, 북-일 수교까지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제기해온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 언급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정상회담에서 언급하겠다고 한 것은 처음이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해달라’는 아베 총리의 요청에 “이미 기회가 닿는 대로 북쪽에 납치 문제를 이야기했다”며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다.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핵화나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에 있어 일본 등 주변국의 협조와 지지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을 앞두고 요청한 것이기에 상호 협조하는 정신으로 문 대통령도 정중하게 받아들인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정상회담 뒤 아베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회담 결과를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일본 #남북정상회담 #아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