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북한 김정은과 "5월이나 6월초"에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 시점을 처음으로 밝혔다.

  • 허완
  • 입력 2018.04.10 09:2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양쪽 간 사전접촉 사실과 ‘5월 혹은 6월 초’라는 일정을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점이나 사전 접촉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여러분도 이미 알겠지만 우리는 북한과 접촉해 왔다”며 “5월이나 6월초 언제쯤에 그들(북한)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내 생각에, 양쪽이 상당한 (상호)존중을 표시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합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도 그렇게 말했고, 우리도 그렇게 말했다”고 강조했다. 

ⓒBloomberg via Getty Images

 

그는 “(양국) 관계가 아주 오래동안 이어졌던 것과는 크게 다를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한과의 관계개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과 회담을 준비 중이며, 그것은 전 세계를 매우 흥미롭게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은 전임 대통령들이 했어야 하지만 그들은 하지 않기로 해버렸다”며 “우리가 5년, 10년, 20년 전에 했더라면 훨씬 더 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 언론들은 지난 8일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김 위원장이 한반도의 비핵화를 논의할 준비가 됐음을 미국에 전달했다고 고위 관리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김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