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감원, 금융권 평가에 '성차별 여부' 반영한다

은행권의 차별 채용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금융감독원이 금융권 경영 진단평가에 채용과정에서 남·녀 성차별 여부를 반영하기로 했다. 최근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 은행권의 성차별 채용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직접 김기식 금감원장을 찾아 성차별 해소를 요청했다. 김 원장은 이를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Andrew Bret Wallis via Getty Images

김 원장은 5일 오전 서울 금감원 본원에서 정 장관과의 면담에서 ”금융권 경영진단 평가를 할 때 성차별 사안을 포함하겠다”며 ”고용 관련해서 젠더문제를 (금융회사가) 어떻게 처리하는지 반드시 들여다볼 것”이라고 밝혔다.

성차별 채용은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사항이다. 금감원의 제재 권한 밖 일이다. 김 원장이 경영진단 평가를 언급한 이유다. 김 원장은 ”현행법상 남녀고용평등법 위반에 대한 처벌은 과태료 수백만원 등 너무 미약하다”며 ”하나·국민 외 다른 금융사도 성차별 고용을 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최선을 다해 개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도 했다.

김 원장은 ”이번 하나은행 검사 결과를 보고 받으면서 남성과 여성 채용비율을 정하고 합격점수를 다르게 차별해 (여성 지원자를) 대거 떨어트린 그 사실이 가장 충격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에서 여성 채용을 줄이기 위해 점수를 조작하는 기업이 금융권 말고 있을까”라며 ”후진적 의식 때문에 생긴 일이다.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담은 정 장관이 먼저 제의했다. 최근 드러난 KEB하나·국민은행의 성차별 채용의 후속 조치 및 대책을 논의하려는 목적이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2일 하나은행의 2013년 채용 비리를 검사한 결과 성차별 특혜 2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당시 서류전형에서 남녀 합격자 비율을 4:1로 정하고 채용과정을 진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은행 채용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은 최근 채용 과정에서 남녀 채용비율 기준을 조작한 정황을 밝혀냈다.

정부 부처 장관이 금감원장을 찾아 면담하는 건 전례 없는 일이다. 두 사람은 각각 참여연대에서 공동대표(정현백 장관), 정책실장·사무처장(김기식 원장)을 지내며 한솥밥을 먹은 사이다.

이날 정 장관은 ”금융권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함께 열고 성차별 문제 해소를 논의하자”고 했다. 김 원장은 ”금감원 권한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돕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채용비리 #정현백 #금융감독원 #하나은행 #차별 채용 #은행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