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윤옥씨가 검찰조사를 거부한 이유

??

검찰의 참고인 조사를 거부한 김윤옥 여사(71)가 향후에도 검찰 수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30일 분명히 밝혔다.

ⓒ뉴스1

이 전 대통령의 110억원대 뇌물수수 및 350억원대 다스 관련 비자금 등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특별수사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조사과정에서 김 여사의 뇌물수수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논현동 자택이 아닌 제 3의 장소에서 비공개로 참고인 신분으로 29일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지만 김 여사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 변호인단에 따르면 검찰의 출석요구를 받은 김 여사는 ”대통령께서 현재 검찰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무슨 면목으로 검찰 조사에 응하겠느냐”라며 조사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여사는 ”대통령께서 옥중에서 고생하고 있는데 나 혼자 편하게 지내는 것도 마음이 편치 않다”며 ”나는 검찰 조사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검찰은 29일 조사를 계획하면서 수 일전에 장소·일시를 통보하는 등 충분한 여유를 줬다. 그러나 김 여사는 검찰조사를 하루 앞둔 28일 오후에서야 불응 의사를 담은 손편지를 변호인단을 통해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의 자금흐름을 쫓아온 검찰은 김 여사가 다스 법인카드를 받아 개인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김 여사는 다스 법인카드로 국내외에서 4억원가량을 사용했는데, 해외사용 내역과 김 여사의 출입국 시점이 정확히 일치했다.

아울러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이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에게 22억5000만원의 금품을 건넸는데, 이중 현금 3억5000만원이 김 여사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이밖에 17대 대선 과정에서 현금이 담긴 명품백을 수수했다는 의혹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원(10만달러)이 김 여사에게 건네졌다는 진술도 있다.

검찰은 김 여사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 하에 직접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그러나 김 여사는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굳혀 강제수사에 착수하지 않는 이상 대면조사 성사 가능성은 높지 않아보인다.

이 전 대통령측은 ”당신(김윤옥 여사)께서 결심을 이제 표명하신거고 (검찰조사)못하겠다고 하면 못하는 것”이라면서 검찰 조사 불응 입장을 전했다.

검찰은 전날 비공개 조사를 추진하면서 김 여사를 참고인으로 불렀다. 향후 강제수사에 돌입하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이 구속수감된 상황에서 김 여사에 대한 강제착수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아 신병처리를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 중인 이 전 대통령은 지난 26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친 검찰의 방문조사를 거부하고 있다. 검찰은 구속영장 기한을 1차례 연장해 4월10일까지 신병을 확보해놓은 상태이지만 옥중조사가 성사될지는 미지수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MB #이명박 구속 #뇌물 #김윤옥